유방암 걱정되나요? 채소·과일 먹으면 예방됩니다

입력 2019.05.20 10:58

여러 가지 채소가 놓여 있는 모습이다
과일, 채소, 곡물을 위주로 한 저지방 식단이 유방암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과일·채소·곡물을 위주로 한 저지방 식단을 먹으면 유방암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 UCLA 메디컬센터 연구팀은 ‘여성 건강 연구(Women 's Health Initiative)’에 참여한 50~79세 여성 4만8835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유방암 발병 위험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20년의 추적 관찰 기간에 총 3374명에게서 유방암이 발생했다.

연구 결과, 과일·채소·곡물을 통해 저지방 식단을 유지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사망률이 낮았다.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21%, 어떠한 원인으로든 사망할 위험은 1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지방 식단은 유제품·육류로 인한 지방 섭취를 하루 총 칼로리의 20%로 줄이고 과일·채소·곡물의 섭취를 늘리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연구팀은 “과일, 채소, 곡물 섭취를 늘리는 손쉬운 식이요법을 통해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임상종양학회(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에 발표됐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