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심할 땐… 테아닌으로 긴장 풀고, 홍경천으로 피로 완화

입력 2018.11.05 09:23

흔히 찾는 우황, 진정보다 혈압에 효능 스트레스 줄여주는 건강기능식품 나와 미리 복용해 내 몸에 잘 맞는지 확인을

면접·시험 등 중요한 날을 앞둔 사람은 긴장은 풀고 집중력은 높일 수 있도록 컨디선 조절에 힘써야 한다. 최근에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긴장을 완화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도 나와 섭취해볼만 하다. 이러한 식품은 면접이나 시험 당일 복용하기 보다, 미리 복용해서 본인에게 잘 맞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대표 성분은 다음과 같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하고 피로를 해소한다고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은 테아닌, 홍경천추출물이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하고 피로를 해소한다고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은 테아닌, 홍경천추출물이 있다.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테아닌=테아닌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뇌의 알파파를 늘린다. 성인 남성 8명에게 테아닌 200㎎을 섭취하게 했더니, 집중력이 15분 후 약 39%, 60분 후 약 56.6% 늘었다는 연구가 있다. 캐나다에서는 테아닌 성분 음료가 긴장해소용으로 판매되기도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테아닌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테아닌이 함유된 다양한 영양제가 발매되고 있으며, 테아닌과 홍경천이 함유된 음료도 출시돼 있다. 한편, 테아닌은 카페인과 서로의 효과를 상쇄시키는 작용을 해 테아닌과 카페인을 함께 먹을 경우 테아닌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홍경천=홍경천은 히말리아 등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생체 방어 물질인 로사빈과 살리드로시드 등의 성분이 풍부하다. 이들 성분은 육체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호르몬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과도하면 작은 자극에도 쉽게 흥분하고 큰 피로를 느끼게 된다. 이 때 홍경천추출물을 섭취하면 좋은데, 홍경천추출물 복용 후 스트레스호르몬인 코르티솔 반응 지수가 감소했다는 연구가 있다. 홍경천추출물은 한 때 엄마들 사이에서 '공부잘하는 약'으로 유행하기도 했으나, 홍경천이 학습 효과를 높여주거나 집중력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는 없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홍경천추출물을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기능성을 인정했다. 홍경천은 비타민 등과 복합 함유돼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으로 나와 있다.

▷우황=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가장 흔히 찾는 약재가 바로 우황청심환이다. 우황 성분은 진정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심신이 놀랐을 때나 긴장을 완화하고 싶을 때 복용하곤 한다. 그러나 우황청심환이 긴장이나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오히려 우황은 과거부터 뇌졸중 등 혈압과 관련된 질환에 사용돼 왔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가 더 많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