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난 어른은 사춘기일까요?

    입력 : 2016.09.14 17:00

    전문의 Q&A

    성인에게서 여드름이 난치질환으로 자리 잡는가 하면, 스트레스를 받기만 해도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CU 클린업 피부과 노원점 류정호 원장을 통해 민감성 피부질환의 종류와 해결책에 대해 알아본다.

     

    CU클린업 피부과 노원점 류정호 원장 (사진=헬스조선 김지아 기자)
    CU클린업 피부과 노원점 류정호 원장 (사진=헬스조선 김지아 기자)

    여드름은 젊음의 상징 아닌가요?
    여드름질환은 더 이상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사춘기 피부질환이 아닙니다. 유전적인 요소가 있긴 하지만, 후천적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길게는 40대 이후까지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난치성여드름은 25세가 넘어서도 계속 지속돼 성인 여드름인 경우가 많아지게 됐습니다. 이렇게 성인이 되어서까지 여드름이 지속될 경우 피부 보호막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아 피부가 민감하고 건조하며 피부의 회복 능력이 떨어집니다.

    난치성여드름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면서도 여드름과 함께 다른 피부 질환, 즉 피부의 만성염증과 노화를 같이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인도사이아닌그린 (ICG)이라는 광감작제를 이용한 여드름 치료(IPDT) 방법 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 광역동치료(PDT)는 자외 선 차단을 오래해야 하거나(2일), 태닝 및 색소침착에 대 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IPDT는 일상생활에 영향 을 주지 않고 여드름과 염증의 개선과 피부재생 촉진, 피 부노화 등을 동시에 치료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난치성여드름의 악화요인인 스트레스와 수면, 음식, 등의 생활습관 등을 반영하는 활성산소 수치를 줄여주는 항산화치료를 함께 병행하여 여드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색소레이저가 최근 기미·잡티·주근깨를 치료하는데요. 어떤 기기가 있고, 상황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다양하게 사용되나요?
    색소치료에서 중요한 개념이 레이저의 파장, 강도, 조사시간(레이저가 나오는 시간)입니다. 하나의 장비가 아닌 다른 파장의 장비를 복합적으로 교차 시술한다면 레이저의 침투 깊이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피부의 다양한 깊이에 있는 병변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색소 레이저는 레이저가 발사되는 방법에 따라 치료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프랙셔널 레이저(Fractional Laser)’로 모공이나 여드름 흉터에 사용하는 레이저 기법입니다. 하지만 이 프랙셔널 기법을 색소 레이저에 접목시켜서 딱지 생성 없이 잡티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전혀 지장 없이 색소병변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저의 조사시간이 아주 짧아진다면 일정시간 들어가는 에너지양이 달라져 적은 에너지 강도로 통증과 부작용이 적은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조사시간이 아주 짧은 피코레이저인 인라이튼 레이저와 루비레이저인 멜라스타를 이용해 기미, 오타모반 같은 난치성 색소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10년 전에 비해 내원하는 환자들의 피부 타입이 크게 변화했다고 합니다.
    민감성피부의 증가가 두드러집니다. 제 의견으로는 환경스트레스(미세먼지, 과다한 화장품 및 홈케어 제품)와 생활스트레스(업무, 수면부족 등)가 주범입니다. 그래서 민감성피부를 진정시켜주는 LDM 같은 초음파 관리가 높은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레이저 시술 또한 강한 일회성 치료보다는 주변조직의 손상 없이 타깃조직(Target Tissue)만 선택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피부과 하면 미용시술이 먼저 떠오르게 되는데요.
    피부과는 피부질환 치료를 기본으로 미용에 대한 전반적인 시술을 하는 과입니다. 미용시술 뿐 아니라 아토피 피부염, 건선, 백반증 등의 만성피부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노력으로 NB UVB(광선치료기) 치료를 도입하는 곳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전 알레르기 원인 검사 등을 시행하는 등 피부과학이라는 기본에 충실한 치료를 하는 곳이 좋은 피부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