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경련 예방에 좋은 '폼롤러 마사지', 운동 전에 하면 효과적

  • 이보람 헬스조선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권애리 헬스조선 인턴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6.06.04 11:00

    주말을 맞아 지인과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운동을 계획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주 중에 사무실에 앉아만 있다가 갑자기 운동하면 종아리, 허벅지, 발바닥의 아치 부위 등에 근육 경련이 나타날 수 있다. 운동 전에 폼롤러를 이용해 마사지를 하면 근육이 풀려서 부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축구 스타 베컴도 운동 전에 폼롤러를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폼롤러가 무엇인지, 그리고 폼롤러 활용법을 알아본다.

    폼롤러는 충격 흡수력이 좋은 고급 스펀지로 만든 원통형 도구다. 폼롤러는 긴장된 근육을 풀어 부상을 예방하고 운동능력을 확대시킨다. 크기와 길이가 다양하지만, 보통 길이 90cm에 지름 15cm 폼롤러를 선택하면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다. 통증을 유발하는 포인트를 찾아서 폼롤러로 30~60초 정도 신체 부위를 굴려주면서 마사지하면 근육을 효과적으로 풀 수 있다.

     

    여자가 폼롤러를 사용해 허벅지 근육을 마사지하고 있다
    폼롤러는 충격 흡수력이 좋은 고급 스펀지로 만든 원통형 도구다. 폼롤러로 종아리, 허벅지, 발바닥 등을 마사지해 주면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사진=헬스조선 DB

    종아리 근육이 잘 뭉치거나 쥐가 자주 나는 경우 할 수 있는 폼롤러 마사지는 다음과 같다. 폼롤러 위에 한쪽 종아리를 올리고 다른 쪽 종아리를 그 위에 꼬아 올려 살짝 눌러준다. 몸을 앞뒤로 움직이며 발목과 무릎 사이의 종아리를 마사지한다. 반대쪽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허벅지를 마사지하려면 폼롤러를 허벅지 아래에 두고 엎드린 후 천천히 위아래로 굴리며 허벅지를 자극하면 된다. 폼롤러 위에 발바닥을 올리고 체중을 실어 굴리면 발바닥 전체를 마사지할 수 있다.

    단, 종아리나 허벅지를 마사지할 때는 손목 꺾임에 주의한다. 또 너무 강하게 압력을 가하면 근막이 손상될 수 있으니 통증이 생기지 않는 강도로 한다. 폼롤러는 각종 운동기구 판매점,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