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프리 뜻, "밀가루 음식은 무조건 피해야?"

  • 우준태 헬스조선 인턴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5.02.04 10:28

    글루텐이 들어가 있지 않은 빵
    사진=조선일보 DB

    글루텐 프리 뜻이 화제다. 글루텐 프리 뜻은 밀가루에 함유된 특정 성분인 글루텐을 피해 음식을 먹자는 뜻이다. 밀가루 속에 들어있는 글루텐은 밀 보리 귀리 등에 들어 있는 '글루테닌'과 '글리아딘'이 결합해 만들어진다. 이는 밀가루를 찰지고 쫄깃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지만, 장 내 염증을 일으키고 소화장애 피부장애 천식 비염 두통까지 일으킨다고 알려졌다.

    글루텐이 문제가 돼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셀리악병'이다. 셀리악병은 장에서 일어나는 알레르기 질환이다. 셀리악병을 앓으면 장 속 흡수 기능이 떨어져 밀가루 음식을 먹었을 때 복통과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 밀가루가 주식재료인 미국인의 1% 정도가 '셀리악 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글루텐 기피현상이 과장됐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셀리악병 발병 사례가 흔치 않은 동양인의 경우, 밀가루 음식을 먹고 난 후 복통이나 설사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은 단순 '글루텐 민감성'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경우라면 효소나 젖산균이 들어간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글루텐 프리 뜻을 오해해 글루텐 프리 음식을 다이어트식으로 인식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글루텐과 비만의 연관성은 과학적으로 입증돼 있지 않다. 피자·햄버거·파스타 등 밀가루 음식을 먹고 살찌는 이유가 글루텐 때문이라고 오해하기 쉽지만, 이는 음식에 들어가는 첨가물이 살을 찌우는 경우가 많다. 밀가루 음식에 들어가는 달걀, 버터, 설탕 등을 안 먹을 경우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