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효과 제대로 보려면 아침 먹기 전 운동해야

언론사

입력 : 2019.10.29 15:01

▲ 운동을 하려면 아침식사를 하기 전 하는 것이 건강상 이로움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미지스톡)
▲ 운동을 하려면 아침식사를 하기 전 하는 것이 건강상 이로움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미지스톡)

운동을 하려면 아침식사를 하기 전 하는 것이 건강상 이로움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바스대학(Universities of Bath) 연구팀과 버밍험대학 연구팀이 '임상내분비&대사학'지에 밝힌 과체중 혹은 비만인 30명 남성을 대상으로 6주간 진행한 연구결과 식사시간과 연관 운동을 언제 하느냐가 전반적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겶과 아침식사 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같은 양의 식사를 한 후 운동을 하는 사람들 보다 지방을 2배 많이 연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 같이 아침 전 운동을 하는 것은 체중 감소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전반적인 건강을 크게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아침 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근육들이 인슐린에 더 잘 반응하고 체내 혈당을 더 잘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침 전 운동을 한 사람들의 근육들이 당을 근육에 전달하는 단백질들을 포함한 일부 단백질들이 크게 증가하며 운동 전 아침을 먹은 사람들은 대조군에 비해 인슐린에 대한 반응도가 더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밤중 공복인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운동의 강도와 시간등의 변화 없이도 운동의 건강 이로움을 높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august@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