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의료원, 다빈치 SP 로봇수술 100예 달성

언론사

입력 : 2019.06.12 11:12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이화의원(의료원장 문병인)은 지난 11일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 외래에서 다빈치 SP(Single Port) 로봇수술 100예 달성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출처:의학신문
출처:의학신문

다빈치 SP 로봇수술은 배꼽을 통해 하나의 절개로만 수술하는 단일공 수술 전용 로봇기계로 이화의료원이 국내에서 2번째로 도입했고, 현재 이대서울병원서 운용 중이다.

지난 2009년부터 단일공 로봇수술을 특화해 산부인과 분야에서 세계적인 업적을 쌓아왔던 이화의료원은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빈치 SP 로봇수술 도입 후 문혜성 이대서울병원 로봇수술센터장이 세계최초로 단일공으로 다수의 근종을 절제하는데 성공했고, 유착이 심한 난소낭종절제술도 세계 최초로 단일공으로 성공했다.

또한 김광현 이대목동병원 비뇨의학과 교수가 국내 최초로 전립선암 수술을 성공하는 등 한 달여 만에 30예를 시행했으며, 이대서울병원 개원 후 로봇수술을 시행하는 임상과를 늘려 최근 100예를 달성하게 됐다.

문혜성 센터장은 "단일공 로봇수술에서 단기간 세계 최다의 수술 건수를 보유하고 여러 해외 학회에 초청돼 로봇수술의 시연 및 강의를 하는 등 전문기관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면서 "그동안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수술에 적용함은 물론 오는 7월 SP로봇수술에 대한 임상 적용을 소개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해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의학신문 의학신문 오인규 기자 529@bosa.co.kr

  • * Copyright ⓒ 의학신문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