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의원, 정부 갈등 예방·해결 능력 향상 위한 '갈등관리기본법' 발의

정부의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역할·책무·절차·공론화 방식 규정해 역량 강화

언론사

입력 : 2018.08.12 12:12

김해영 의원은 지난 10일 중앙행정기관의 갈등 예방과 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갈등관리기본법을 대표발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사회구조의 분화와 가치·이해관계의 다원화로 공공정책의 수립·추진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갈등이 끊임없이 분출되고 있다.

또한, 공공갈등의 해결은 갈등해결의 주체, 사용수단, 갈등유형, 그리고 갈등의 원인 등에 따라 다양한 방식이 활용될 수 있음에도 여전히 전통적인 사법적 해결방식 위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는 과도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유발한다고 김해영 의원은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은 "갈등관리기본법을 통해 중앙행정기관의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역할과 책무, 절차와 공론화 방식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중앙행정기관의 갈등 예방과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해당사자들과 일반시민들이 참여해 다원화된 가치와 이해를 서로 용납하고 합의점을 도출하는 합의형성적 접근을 통한 원만한 갈등 해결에 이르게 하여 사회통합에 기여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의원은 "사회적 갈등으로 발생되는 사회적 비용은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가 갈등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시책을 수립하고 추진해 갈등발생을 최소화 하고 분열이 아닌 사회통합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역할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이한솔 기자 lhs7830@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