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주입펌프 사용시 조작오류…"안전 지침 준수해야"

의약품 주입펌프 사용시 조작오류 인한 잘못된 용량의 투약으로 환자 위해

언론사

입력 : 2018.06.15 06:31

#의약품 주입펌프를 통해 지속주입 중인 약물 혼합용액의 투여 중단을 위해 기기 제거 중 수액세트를 제대로 잠그지 않아 약물이 급속 주임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환자는 의식 및 심박동수가 저하돼 CPCR을 시행했고 인공호흡기 적용후 회복됐다.

의약품 주입펌프 사용시 조작오류로 환자안전에 위해가 발생할 우려로 주의가 요구됐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에 따르면 의약품 주입펌프 사용시 조작오류로 인한 잘못된 용량의 투약으로 환자에게 위해가 가해졌다고 14일 밝혔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의약품 주입펌프 오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리더십 및 의료기기 관리자, 의료지, 환자, 환자보호자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기기 안전장치를 신뢰하는 경향이 있어, 사고 예방을 위한 단순 안전지침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조언했다.

이어 "환자는 약물 주입 시작 후 드립 챔버의 약물 주입여부 및 속도 일치여부를 확인하고 정확한 주입속도를 설정했는지 재확인 해야한다"며 "의약품 주입펌프 사용 주의사항을 숙지 및 주의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지용준 기자 yjun89@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