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생명과학·툴젠,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MOU 체결

언론사

입력 : 2018.06.14 16:51

줄기세포치료제 기업 SCM생명과학과 유전자교정 기술 기업 툴젠이 ‘유전자 삽입 줄기세포치료제 개발협력을 위한 상호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사는 14일 이번 상호양해각서(MOU)체결을 기점으로 SCM생명과학의 성체줄기세포 원천기술과 툴젠의 유전자교정 원천기술을 활용해 면역기능이 향상된 유전자 삽입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성체줄기세포의 고순도 분리 및 배양 분야에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SCM생명과학과 바이오 기술인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원천기술을 보유한 툴젠의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고순도·고효능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SCM생명과학의 이병건 대표는 “유전자 교정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툴젠과 유전자 삽입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에 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리나라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일 수 있는 재생의료 분야에서 양사가 협력해 전 세계 난치병 환자들을 치료할수 있는 치료제가 개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툴젠 김종문 대표는 “SCM생명과학과 유전자 삽입 줄기세포치료제의 성공적인 개발을 바탕으로 차세대 유전자치료제 신약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하겠다”며 “향후 툴젠이 세계적인 유전자교정 치료제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SCM생명과학은 성체줄기세포를 고순도로 분리 및 배양하는 원천기술을 이용해 질환 맞춤형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이다.

툴젠은 올해 3월 CRISPR 유전자가위를 사용한 만성 B형 간염 치료제 개발 프로그램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대한민국 바이오 위대한 도전’ 신규 과제에 선정되는 등 유전자치료제 분야 진출에 매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조용진 기자 jyjthefake@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