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엔도-수복 통합토론’ 관심고조

‘제12회 2018 샤인학술대회’ 눈 여겨 보아야 할 강의

언론사

입력 : 2018.01.11 11:02

연초 치과계 대형 학술행사 서막을 여는 샤인학술대회가 3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는 토·일요일 양일간 풍성한 학술강연이 펼쳐져 더욱 기대를 모은다. `제12회 2018 샤인학술대회`는 2월3(토)·4(일) COEX 3·4F 컨퍼런스룸과 E홀에서 열린다.

주최 측은 올해 특히 주목해야 할 강의로 토요일 교정 강의와 현미경을 이용한 Hands-on 세미나, 그리고 일요일에 전개되는 수복 관련 통합 강의 및 통합 토론을 꼽는다.

일정표 크게 보기
일정표 크게 보기

교정치료의 핵심 짚는다

11회 2017 샤인학술대회 강연장.
11회 2017 샤인학술대회 강연장.

토요일 오전에 정현성 원장(서울퍼스트치과)이 Miniscrew 식립 방법, 김수정 교수(경희대 교정과)가 실패하지 않는 Molar Uprighting & Intrusion에 대해 강의에 나선다.

Miniscrew의 적응증과 선택기준, 식립과 사용법, 탈락시 대응 방법 등 Miniscrew의 A to Z에 대해 다루는 정현성 원장 강의는 탈락 없는 Miniscrew 식립 방법에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치료 과정에서 Miniscrew 탈락은 술자를 당황시키고 치료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에 처음 식립이 중요하다. 초심자, 숙련자 모두에게 꼭 필요한 임상 내용이 아닐 수 없다.

김수정 교수의 `Molar와 한판!- Uprighting & Intrusion` 강의 역시 교정계에서는 필수주제다. 구치부의 이상적인 교합을 위해 Molar Uprighting에서 space regaining와 clousure 사이에서 고민하는 술자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 Molar intrusion 시 술자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눈다.

출처:덴탈투데이
출처:덴탈투데이

토요일 오후에는 이정화 원장(웃는내일치과)과 장성원 원장(서울이잘난치과)이 `교정치료, 관리가 경쟁력이다`라는 대주제로 각각 `소통`과 `마음`을 키워드로 교정 환자와 직원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이정화 원장은 `교정치료, 소통이 경쟁력이다`를 주제로 교정치료 시작 시 환자에게 `목표와 한계를 분명히 알릴 것`을 강조한다. 환자 스스로도 결과에 납득할 수 있도록 환자-의사 간 신뢰할 수 있는 진료방법에 대해 논한다. `내 병원 안에서의 일관성 있는 비용 체계`를 구축하는 방법도 제시해 교정 개원의들의 오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장성원 원장은 `교정치료, 마음이 경쟁력이다`를 주제로 1)협조 안 되는 환자 대처 관리 2)교정 병원의 데스크 업무 3)환자 및 직원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특히 `교정 병원의 데스크 업무`와 관련해 개원의 입장에서 데스크 직원과 환자에게 마음으로 다가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개원의-직원 간 신뢰감을 형성하여 병원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정화 원장(왼쪽), 장성원 원장.
이정화 원장(왼쪽), 장성원 원장.

현미경 이용한 Hands-on 엔도 세미나 `마감 임박`

정현성 원장(왼쪽), 김수정 교수.
정현성 원장(왼쪽), 김수정 교수.

토요일 오전에는 (서울하이안치과)이 현미경을 이용한 Hands-on 세미나 `엔도, 오늘 끝냅시다`를 진행한다. 주최 측은 수강정원 30명 중 20명 이상이 등록한 상태로, 개원의들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전했다.

등록시 15만원 상당의 실습 핸드파일과 NI-TI File을 증정하며, 현미경 두 대가 마련되어 엔도의 대가인 이 보다 효과적으로 근관치료의 A to Z를 전달하게 된다.

1교시 `그 곳에 있다?!`에서는 술자에게는 잘 보이지 않는 근관 입구를 찾는 유용한 팁을 공유하며, 2교시에는 보다 안전하고 빠른 NI-TI File 사용법에 대해 강의한다. 마지막 근관치료 핵심내용 정리 과정을 통해 실제 임상에서 놓쳐서는 안 될 사소한 부분까지도 빠짐없이 공유한다.

수복의 대가와 함께하는 통합강의 & 통합토론

박정원 교수(왼쪽), 황성욱 원장.
박정원 교수(왼쪽), 황성욱 원장.

샤인학술대회의 핵심인 통합강의 & 통합토론에는 박정원 교수(연세대 보존과)와 황성욱 원장(청산치과)이 연자로 나서 `Class 2 수복 : 우리가 궁금했던 것들`을 주제로 다룬다.

박정원 교수는 `부작용 없는 구치부 수복`을 주제로 직접수복과 Bonding에 대해, 황성욱 원장은 `간접법에 의한 심미 수복`을 주제로 간접수복과 재료의 선택, 접착 프로토콜에 대해 강의한다.

이어 `내가 한 레진/인레이는 얼마나 갈까?`를 시작으로 수복재료에 따른 베이스 선택법, 인레이를 더 오래 가게 만드는 접착법, 그리고 접착 후 과민증 진단과 이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해 열띤 통합 토론이 펼쳐지게 된다. 직접수복과 간접수복의 대가와 함께 하는 통합토론을 통해 개원의들이 가진 궁금증을 해결하며 임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공유한다.

이승준 원장
이승준 원장

이밖에도 개원의들이 궁금해하는 약물, 방사선, 소아치과, Qray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진료스태프를 위해 레진, 임플란트, 구취 그리고 최재원 작가의 여행 관련 강의까지 준비되어 있다. 강연장 밖에서는 치과 기자재 전시 `DV World`가 열려 다양한 신제품과 인기제품이 이벤트와 더불어 관람객을 맞는다.

`제12회 2018 샤인학술대회` 등록은 덴탈세미나(dentalseminar.co.kr)와 덴탈이마트(dentalemart.co.kr)에서 온라인 등록할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은 전화(덴탈세미나: 02-6366-2020/덴탈비타민: 080-811-2201)로 문의하면 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덴탈투데이 박원진 기자 admin@dttoday.com

  • * Copyright ⓒ 덴탈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