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 구강암 환자 치료법은?

구강암연구소 ‘2017년 구강암테마연수회’ 성료

언론사

입력 : 2017.09.11 10:51

출처:덴탈투데이
출처:덴탈투데이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구강암연구소(소장 최성원)는 10일 경희대치과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고령화 시대의 증가하는 노령 구강암 환자의 치료`를 주제로 2017년 구강암테마연수회를 개최했다(사진).

100여 회원들의 높은 열기에서 열린 연수회에서는 대한민국 국민의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구강암 환자의 진단연령대도 고령화되고 있고, 다학제 간의 의료접근 필요성이 있다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수술뿐 아니라 특히 고령환자의 구강암 치료를 위한 맞춤치료전략을 제시한 연수회에서는 노년내과, 구강악안면외과, 방사선종양학과, 종양혈액내과와 함께 정신건강의학과, 완화의료의 호스피스 치료, 연명의료결정 등 다학제간의 정보공유를 통한 학습으로 고령화 사회에서의 암치료를 더욱 고도화하고 전문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첫 세션은 `고령 구강암 환자의 치료결정을 위한 임상평가`를 주제로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이은주 교수와 분당 서울대병원 노인병내과 김선욱 교수의 강연이 펼쳐졌다.

`고령 구강암 환자의 맞춤치료전략`을 주제로 진행되는 2,3 세션에선 경북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팽준영 교수, 경희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 경희대병원 종양혈액내과 맹치훈 교수가 노령 구강암환자의 수술적 접근, 항암 방사선치료에 대해 강의했다.

또한 노령 환자들은 치료 후에도 섬망이나 우울증 등 심리적 문제에 적절히 대처할 필요가 있으므로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석훈 교수가 이에 대한 진단 및 치료에 대해 강의했다.

아울러 국립암센터 완화의료클리닉 조현정 교수는 `노령 구강암 환자의 호스피스 치료와 존엄사 관련 연명의료결정법`에 대해 강연했으며, 국립암센터 최성원 박사는 80세 이상 구강암환자의 치료 증례를 여러 패널과 토론하면서 노령 구강암환자의 적절한 치료적 판단과 접근 방법을 제시했다.

이날 김철환 이사장은 "노령화 시대에 맞는 맞춤 구강암치료를 다학제 접근법으로 준비하고 노인의학과 접목한 치료법을 연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각 과별 연구 성과를 볼 수 있고 알릴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최성원 구강암연구소장은 "노령 구강암환자는 삶의 질, 기대수명이나 comorbidity 등을 고려해 세심한 치료전략이 필요하다"며 "이번 연수회는 다학제 접근을 통한 맞춤형 치료전략을 수립하는 기회가 되도록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덴탈투데이 김정교 기자 admin@dttoday.com

  • * Copyright ⓒ 덴탈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
     
     
    건강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