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품목별 허가 유효기간-갱신 신청기한 조회 서비스 실시

언론사

입력 : 2017.06.19 18:11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 내 ‘의약품 품목 갱신 정보방’을 개설하고 품목별 허가 유효기간, 갱신제도 설명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다음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의약품 품목 갱신제도는 의약품 품목허가 또는 품목신고 이후 주기적·지속적인 품목 관리를 통해 안전성 또는 유효성에 중대한 문제가 없고 생산(수입)실적이 있는 품목에 대해 갱신하는 제도다.

이번 정보방은 지난 1일부터 제약사 등이 의약품 품목 갱신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제출하도록 ‘갱신민원처리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품목별 허가(신고) 유효기간, 갱신 신청기한을 실시간으로 조회해 기한에 맞춰 품목갱신을 신청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정보방의 주요내용은 ▲품목별 허가(신고) 유효기간 및 갱신 신청기한 조회 ▲갱신제도 개요 ▲갱신 민원처리시스템 사용매뉴얼 및 신청서 작성 요령 등이다.

한편 의약품 제약사는 허가 유효기간 종료 6개월 전에 허가갱신을 신청하지 않는 경우 유효기간 이후에는 해당 의약품을 판매할 수 없게 된다.

식약처에 따르면 품목별 유효기간 5년이 만료돼 다음달 처음으로 갱신을 신청하게 되는 품목은 181품목(90개 업체)이다.


메디컬투데이 지용준 기자 yjun89@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
     
     
    건강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