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두통과 편두통, 원인은 목 디스크일 수 있다

척추. 관절의 건강 지킴이 국제 나은 병원

국제나은병원/정병주 병원장

많은 사람들이 목 디스크는 목 관절 부위의 통증, 저림을 주요 증상으로 인식하고 있다. 목 디스크가 발명하는 척추관은 우리 신체 주요 신경이 통과하는 곳이므로, 제자리에서 탈출해버린 디스크가 어느 신경을 압박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신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주요 증상은 목과 어깨, 양팔에 느껴지는 통증이다. 이 외에도 만성두통, 편두통, 울렁거림, 안면통증, 어깨통증, 등 통증, 팔다리 마비, 보행 장애, 수면장애, 소화장애, 이명, 목의 이물감, 우울증 등도 나타날 수 있다.

이 중 만성두통이나 편두통, 만성피로 같은 증상은 목 디스크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도통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두통은 두부에 통증이 있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자연히 뇌의 이상을 의심하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오랜 기간 두통과 편두통에 시달리게 되면 뇌 MRI 및 CT 등의 검사까지 진행하고, 다른 진료과 병원을 전전하며 원인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우리의 정상적인 목뼈(경추)은 정C자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목은 하중을 받았을 때 스프링처럼 쿠션 역할을 한다. 그러나 잘못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면 목 근육은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며 큰 부담을 받는다. 이로 인해 목뼈는 일자목 형태나 역C자 형태까지 이르기도 하고, 목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돌출되기도 한다.

목 디스크 치료는 MRI 등의 진단 결과와 환자의 증상, 환경 등을 고려하여 치료 방향을 결정한다. 목 디스크 초기에는 약물,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 비수술적인 방법을 적절히 시행하면서 증상의 변화를 관찰한다. 그러나 비수술적인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배뇨장애 같은 심각한 증상이 동반되면 수술적 치료방법도 적극적으로 고려해봐야 한다.

최근에는 초소형 내시경을 이용한 미세침습수술법이 강세인 가운데, 이러한 수술 방법 중 하나인 목 협착 신경 감압술(PSCD; Percutaneous Stenoscopic Cervical Decompression)이 환자의 수술 부담을 줄인 수술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PSCD는 목 뒤에 1cm 이내 피부를 절개하고 아주 가는 카테터를 삽입하여 내시경으로 직접 증상 원인을 확인하고 병소를 제거한다. 의학의 발전으로 PSCD같은 수술법들이 개발되면서 고령인 환자나 만성질환자 수술에 대한 안정성도 크게 증가되었고, 많은 환자들이 간단히 수술을 받고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

만약 오늘도 만성 두통, 편두통, 만성피로 등의 증상에 시달리고 있는가? 뇌 검사까지 받았는데도 특이 소견이 없고, 진통제와 같은 약물 치료에도 이렇다 할 호전 반응이 없는가? 그렇다면 이는 목 디스크 증상일 수 있다. 척추관절 전문의를 찾아 경추 MRI 등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아보도록 하자.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척추. 관절의 건강 지킴이 국제 나은 병원

백세시대를 위한 필수 조건 건강한 척추와 관절!
국제 나은 병원에서 건강한 척추. 관절의 해답을 드리겠습니다.

신경외과 전문의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박사
우리들의료재단 초대 의료원장, 상해우리들병원 초대 병원장, 서울우리들병원 국제진료원장 역임
2014년 국제나은병원 병원장 취임.
2011년 세계인명사전(Marquis Who's Who) 등재.
  • Copyright HEALTHCHOSUN.COM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