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 치아 교정치료 필요한 이유

치아교정으로 건강한 치아와 아름다운 미소를!

아너스치과의원/손명호 원장

최근 중∙장년층에서 치아 교정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전에는 아이들에게만 적용될 수 있다는 편견이 있었지만, 사회∙경제적 발전과 함께 치아건강과 심미적인 측면의 중요성을 중∙장년층이 인식하면서 치아교정에 대한 상담 문의가 늘어나는 추세다.

나이가 들면 피부가 노화하는 것처럼 치아도 주위 조직과 함께 노화과정을 겪는다.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 잇몸 뼈가 점차적으로 흡수되는 치주(풍치)질환이다.

나이가 들면서 치아를 지탱하는 지지 기반이 약화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거나 비뚤어지고 치아가 전방으로 돌출하는 등의 증상이 생긴다. 또한 충치 등의 원인으로 치아를 빼면 전반적인 치아 상태가 나빠질 수 있다.

2013년 대한치과교정학회 학술연구 과제 보고에 의하면, 서울 강남3구와 경기도 주민을 조사한 결과, 거주지역에 상관없이 전반적으로 교정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20~70대 598명 중 평균 48.5%가 본인의 치아 교정치료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20대가 63.2%, 40대는 46.2%, 50대는 45.1%, 60대는 35.2%가 관심을 보였다. 여자뿐 아니라 중년 남성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교정치료에 대해 생각해 본 이유로 20~30대는 주로 돌출, 덧니, 비대칭 순으로 이유를 꼽았다. 40대부터 연령이 증가할수록 이 사이 벌어짐, 치주질환(잇몸질환, 풍치)과 충치 등으로 인한 치아 상실, 부정교합을 호소하는 등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교정치료를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로 비용과 시간적인 여유가 많았지만, 본인이 교정치료를 받기에 나이가 너무 많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발견할 수 있었다.

교정치료는 몇 가지 주의사항만 지킨다면 젊은층부터 40대 이상 중∙장년층까지 연령에 상관없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우선 치주질환, 충치 등의 치료가 우선되어야 하며, 기저질환을 잘 조절하고 구강 내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교정치료를 하는데 있어서 나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높은 연령층에서 치열을 가지런히 하고 얼굴형을 조화롭게 하기 원해서 치아 교정치료를 받기도 하며, 60대에 주걱턱 개선을 위해 수술교정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나이가 들수록 치아 이동 속도가 다소 느려지는 경향이 있지만, 치아 교정치료 완료 후 그 이상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치아 교정치료가 잘 되기 위해서는 치아와 그 주위 조직이 건강해야 한다. 중∙장년층 환자의 경우 치주질환이나 충치 등의 구강 질환이 있는 경우 미리 치료한 후 시행하는 것이 맞다. 치주질환의 경우에는 치아를 지탱하는 잇몸 뼈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교정 전 치료가 필요하다.

사회생활이 활발한 경우는 치아 색상과 유사한 세라믹 장치, 치아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설측 교정장치 등을 통해 미관상 부자연스러웠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설측 교정장치는 개인별 맞춤형으로 진행되므로 과거에 비해 불편함이 줄었다.

치아 교정치료 전 주의할 점은 다른 질환이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평소 골다공증, 관절염, 당뇨 등의 성인병 치료를 위해 약물을 복용중이라면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한 뒤 치아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성인병 치료약 중 일부는 치아의 이동속도와 치아 발치 후 뼈 조직의 괴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교정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중∙장년층의 경우 임플란트와 보철 치료를 위한 치아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치아가 탈락된 후 오랜기간 방치하면 주변 치아들이 그 공간으로 쓰러져 임플란트나 보철 치료를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이때 부분적인 치아 교정치료를 통해 쓰러진 치아나 솟아오른 치아를 정상 위치로 자리잡게 한 후 원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치아 교정치료가 완료된 후에는 양치질도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되므로 잇몸 건강까지 향상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00세시대 중∙장년층의 사회생활이 활발한 시기에 치아 교정치료를 통해 건강한 치아와 외적인 요소까지 겸비한다면 삶의 만족도가 이전보다 더 높아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기고자 : 아너스치과의원 손명호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치아교정으로 건강한 치아와 아름다운 미소를!

건강한 삶을 위한 치아교정 상식의 보고

학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대학원 졸업 석사 (치과교정학 전공)
서울대학교 치과대대 대학원 졸업 박사 (치롸교정학 전공)

경력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교정과 인턴, 레지던트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교정과 전임의, 임상강사
목동예치과병원 교정과 과장
대한치과교정학회 평의원
Arnett Facial Reconstruction 과정(수술교정치료과정) 수료 현)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교정과 겸임조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실 외래부교수
중앙대학교의료원 임상외래 교수
대한치과교정학회 공보이사
한국임상교정치과의사회 이사
한국악교합교정연구회 이사
대한치과교정학회 회원, 인정의
American Association of Orthodontists(미국교정학회) 회원
World Federation of Orthodontists(세계교정학회) 회원
인코그니토, 인비절라인 인증의사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