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어떻게 먹느냐에 자궁근종 치료 효과 달라져

여성과 자궁건강

여성미한의원/조선화 원장

감기부터 암까지, 어떤 질병이든지 생활습관 및 먹는 음식이 질환을 치료하는 데는 매우 중요하다. 음식은 질병과 싸울 수 있는 면역력 등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이는 자궁근종 역시 마찬가지이다. 

자궁근종에 효과적인 음식을 찾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온(溫)’이다.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몸온도가 내려가고, 자궁 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기혈이 뭉쳐 근종의 발생 및 근종의 악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가운 물이나 음식 등을 먹기보다는 되도록 따뜻한 음식을 기본으로 먹는 것이 좋겠다. 따뜻한 물을 먹기 어려운 경우라면 미지근한 물을 먹도록 하고, 얼음이 들어간 음식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콩에 함유된 식물성 호르몬을 추출해서 만들어진 건강보조제의 경우 많은 양이 함축되어 있고 첨가물 때문에 장기간 복용할 때 오히려 자궁근종이나 자궁질환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복용을 주의하는 것이 좋다. 다만 두부나 청국장과 같은 음식으로 섭취할 때 피를 맑게 해 혈액순환 및 자궁건강에 도움이 된다.

반면 비타민이나 마그네슘은 자궁근종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E와 마그네슘 비타민B는 자궁근종의 완화에 효과적이다. 비타민E 섭취를 위해서는 아몬드, 땅콩 등의 견과류나 호박과 같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B 중에서도 자궁근종에 도움이 되는 것은 비타민 B6류. 비타민 B6는 닭고기나 마늘, 구운 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 밖에도 고등어, 달걀의 섭취를 통해서도 비타민 B6를 충족시킬 수 있다.

마그네슘은 포도당의 이동 및 혈관 확장 효과로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자궁근종의 완화를 돕는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위해서는 현미, 녹색 채소 등을 들 수 있다. 청어나 연어, 대구 역시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손꼽힌다.

그러나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말이 있듯이 위의 식품들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으며 다른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하되, 위의 식품들을 먹어주는 방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식습관만으로는 질환을 치료할 수 없지만,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될 수는 있다. 이에 자궁근종의 발병이 두렵거나, 자궁근종이 발병해 고민이라면 전문적인 치료와 더불어 자궁근종의 완화에 도움이 되는 위 음식들을 가리고, 섭취하는 노력을 가해보는 것도 좋겠다.

/기고자 :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과 자궁건강

여성의 자궁건강을 통한 진정한 아름다움 추구

한방 부인과학과 회원
대한 여한의사협회 회원
現 여성美한의원 원장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