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 익은 수험생 여드름 탈출, 첫 단추는‘염증해결’

김영구의 피부콘서트

연세스타피부과/김영구 원장

수능시험이 끝난 수험생들이 홀가분한 마음으로 신경 써야 할 것이 바로 건강 챙기기. 야간 학습으로 인한 불규칙한 수면 패턴과 식습관도 바로잡아야 하고, 시험 준비에 급격히 불어난 체중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 중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바로 청소년기 불청객 여드름이다. 농익은 수험생 여드름을 방치하면 분화구처럼 깊게 패인 흉터가 남아 훗날 두고두고 후회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수험생들은 여드름이 악화되기 쉬운 환경이기도 하지만 피부재생력 또한 매우 좋아 간단한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만으로도 여드름이 매우 호전될 수 있다.

여드름은 원래 청소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피부 트러블로 과도한 피지 분비가 원인이다. 모공 밖으로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면 여드름균의 증식이 활발해져 염증이 생기면서 나타난다. 학업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으로 증상이 심해져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잦다.
염증성 여드름이 생기면 주변 피부는 붉게 부풀어 오른 가운데 피지가 곪아 고름이 생긴다. 이 때 대부분이 참지 못해 손으로 만지고 잡아 뜯으면 병변이 터지고 주위 피부가 상해 흉터와 자국이 남는다. 따라서 염증성 여드름은 먼저 염증을 신속하게 가라 앉히는 것이 중요하다. 갈색의 색소침착과 홍반은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완화되지만 울퉁불퉁하게 패인흉터는 평생 지속되기 때문이다.
 
염증성 여드름에 대표적인 치료로 ‘복합레이저 치료’는 여드름과 함께 피부가 울긋불긋한 자국들을 동시에 치료한다. 피지선에 직접 작용해 피지선을 파괴하는 뉴스무스빔 레이저와 붉은 기와 염증을 완화시키는 뉴브이빔 퍼펙타, 여드름균을 제거하는 PPx 등의 레이저가 함께 사용된다. 복합 레이저 치료는 그 동안 기타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심한 여드름에 적합하며 여드름의 3대 주요원인인 여드름균과 피지, 염증이 제거돼 효과 지속 기간이 길다.

빠른 치료효과를 위해서는 철저한 생활관리도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여드름이 있는 학생들이 조심해야 할 것은 화장과 불규칙한 생활이다. 성인이라는 해방감에 짙은 색조 화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피부를 자극하고, 피지 배출을 막아 여드름 염증을 더욱 악화시킨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 야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 등은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연세스타피부과 김영구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김영구의 피부콘서트

피부 미인을 꿈꾸는 이들과 함께하는 김영구 원장의 아름다운 피부 화음 만들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전공의
피부과 전문의
포천중문의대 조교수
연세대 의과대 외래교수
인제대 의과대 외래교수
대한 코스메틱피부과 학회정회원
대한 보톡스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과 학회 개원의 협의회 정회원
한.일 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의학레이저학회 상임이사
현. 연세스타피부과 원장
저서) 메디칼 바디케어(여문각, 2006년 3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