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37누적된 총 기사 -367,413

소아비만, 과연 살이 키로 갈까?

우리 아이 키 크기 프로젝트 365일

하이키한의원/박승찬 원장

- 소아비만, 살은 살대로 남고 키는 더 안 크게 한다.
 비만세포수의 증가로 대사질환과 성 조숙 저 성장의 원인

그래도 조금은 여유로웠던 방학이 끝나고 이제 학생들은 학교 수업이 끝나면 학교 앞에 대기 중인 각종 학원버스에 몸을 싣고 2~3개 이상의 학원 수업을 위해 바쁘게 몸을 움직일 것이다. 집에 와서는 남은 공부와 컴퓨터, TV등으로 여가시간을 보낸다. 이동을 하는 잠깐의 시간을 빼고는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서구화된 고열량식의 섭취가 증가해 소아 비만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고혈압, 당뇨, 지방간, 고지혈증 등의 대사질환은 흔히 성인병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인병이 소아비만 아이들에게 발현되고 있다. 과도한 비만은 성인병을 아이들에게까지 유발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위험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가장 큰 문제는 키 성장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 봤을 속설 “살이 키로 간다” 과연 사실일까? 전문가들의 대답은 “그렇지 않다” 이다.

성장호르몬은 지방을 태우면서 키가 크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비만아의 경우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을 태우는 데만 집중적으로 쓰이게 되고 과도한 체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랩틴이라는 호르몬이 사춘기를 빨리 오게 만들어 키가 클 수 있는 시기를 단축시키게 된다. 흔히 말하는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실제로 비만인 여자 아이의 37.5%가 초경을 11세 이전에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정상 체중의 어린이보다 4배 이상 높은 비율이다. 비만인 남자 어린이 역시 사춘기 시작이 1년 이상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사춘기가 빨라지면 키가 클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키 성장에 좋지않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실례로 2년 전 하이키 성장클리닉에 엄마와 함께 찾아온 초등학교 3학년 조OO양의 경우이다.  조양의 어머니는 내원당시 조양이 너무 과체중이라 아이들에게도 놀림을 받고 조금만 움직여도 힘들어해서 다이어트 치료를 받고 싶다고 했다.
당시 조양은 135.5cm에 57.2kg 으로 키도 작은 편이고 고도비만에 해당하였다. 조양의 어머니는 단순히 둔해보여서 살을 빼기를 원했지만 검사 결과 여성호르몬 수치가 중학교 1학년 정도의 수준으로 매우 높게 나타난 것이었다. 다행히 아직 초경은 하지 않았지만 머지않아 초경이 시작 될 것이 확실해 보였다.

하이키 성장클리닉에서 자체 개발한 초경지연 신물질 EIF(성호르몬억제인자)처방으로 유양의 초경을 늦추면서 비만 및 성장 치료를 병행하였다. 신물질 EIF는 천연 한약에서 추출한 것으로 부작용이 없으며 임상 실험결과 약 1년 정도 초경을 지연시키고 여성호르몬을 억제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

현재 5학년이 된 조양은 아직까지 초경을 하지 않은 상태이며 150.8cm 49.5kg 으로 비만 위험군에서 벗어났고 키도 잘 자라고 있다.
이와 같이 비만은 성장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살은 키로 간다.”는 안일한 인식이 아이의 성장과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뚱뚱한 사람의 생체시계는 빨리 지나간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성장기의 어린아이에게도 키와 균형이 맞는 체중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소아 비만은 “살은 살대로 남게 하고 키는 더욱 더 안 크게 하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칼로리를 따지고 성장을 위해서는 저 칼로리 고 영양의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소아 비만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길이다.

하이키한의원 성장클리닉 박승만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 키 크기 프로젝트 365일

하이키한의원과 함께하는 건강한 키 성장의 모든것!

하이키한의원 /박승찬 원장
[하이키한의원] 박승찬 원장
대전대 한의대 졸업. 동대학원 박사 취득
현, 대전대학교 비계내과 겸임교수
현, 하이키 네트워크 학술이사
전, 하이키한의원 대전점 대표원장
현, 하이키한의원 강남본원 대표원장
<저서>
엄마! 나도 키가 크고 싶어요
한방으로 끝내는 천식 알레르기
우리아이 키크기 프로젝트 365일
멈추는 아이 vs 자라는 아이
----------------------------------------
[하이키한의원] 윤가영 원장
경희대 한의대 졸업. 동대학원 한의학 박사 과정
경희대 한방병원 전문의 취득
현, 하이키한의원 강남본원 진료원장
----------------------------------------
[하이키한의원] 박승만 원장
대전대 한의대 졸업. 동대학원 박사 취득
현, 하이키한의원 강남본원 대표원장
  • Copyright HEALTHCHOSUN.COM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