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94누적된 총 기사 -366,041

완벽한 가슴확대수술을 만들기 위한 도전들

아름다운 가슴 이야기

BR바람성형외과/심형보 원장

완벽한 가슴확대수술을 만들기 위한 도전들

가슴확대수술을 생각하는 여성들이라면 한번쯤 보형물의 안전성이나, 유방암 발생 가능성과 수술이 임신이나 출산에 영향을 주는 지 등을 고민하기 마련이다.

결론적으로 가슴확대수술에 사용되는 보형물은 점차 안전해 지고, 가슴확대수술은 유방암발생과 무관하며, 임신이나 출산에 지장을 주지 않지만, 전통적으로 두 가지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수술 후 가슴의 촉감이 단단해지는 ‘구형구축’, 둘째는 수술이 10년 정도 경과하면 보형물 표면이 마모되어 내용물이 밖으로 스며 나오는 현상이다.
100여 년 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가슴확대수술의 발전과정은 사실 이 두 가지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발달해 온 변천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작용 발생률 0%에 도달하기 위해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가슴확대수술 트랜드를 살펴보자.

부작용 발생률은 낮추고, 수술 성공률은 높이고
구형구축을 막기 위해서, 최근에는 겨드랑이 접근 가슴확대수술에도 내시경을 적용한다. 과거 전통적 방법의 가슴확대수술은 겨드랑이로 작은 절개창을 낸 후, 이를 통해 기구를 넣어 보형물이 들어갈 방을 시술자의 감각에만 의존하여 시술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내시경을 사용해 시술부위에 대한 시야가 확보되면서 훨씬 더 정교한 수술이 가능해지고, 지혈 또한 원활해 출혈과 통증이 적어 구형구축의 발생률을 상당히 낮췄다.

[그림1] 코히시브젤과 더블루멘 보형물

또한 코히시브젤(코젤)의 출현으로 보형물의 수명이 이전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나면서 보형물이 마모되는 부작용도 혁신적으로 줄였다. 실리콘 보형물의 일종으로 겨드랑이에 작은 밸브를 심어 수술 후 크기 조절이 가능하도록 만든 더블루멘 보형물은 유방암 재건 및 선천기형 환자들의 수술 횟수를 줄여주고 수술결과를 증대시키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하였다.

실제로 2002년 미국성형외과학회의 보고에 따르면 과거 20 - 30 년 전에 비하여 부작용의 발생률이 대폭 감소하여 현재 부작용 발생률은 10 %미만으로 떨어졌다.


더 빠르게, 더 편하게
회복기간이 짧고 효과가 시술 후 2~3일 만에 나타나는 미용성형인 쁘띠(petit∙작은)성형이 가슴에 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어 발 빠른 트랜드세터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쁘띠성형에 자주 쓰이는 주사액의 일종인 레스틸렌(Restylene)은 주름살을 펴거나 얼굴 함몰된 부위에 주사하여 매끈하게 만들어 준다. 레스틸렌은 그 사용부위 및 사용량에 따라 몇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그 중 가슴확대용으로 사용되는 레스틸렌 서브큐(Restylene SubQ)는 2004년부터 유럽과 일본에서 사용되고 있다. 일본 가슴확대 건수의 약 30-40%를 레스틸렌 가슴확대술이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 전신 마취할 필요가 없어 안전하고 시술이 간편하며 흉터가 없고 다른 주사액보다 효과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단점은 물론 워낙 제품이 고가라서(양쪽 가슴 기준으로 600만원가량) 많은 양을 주입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그림2] 레스틸렌 서브큐의 적용단면

시술의 ‘빨라짐’은 수술부위의 접착과정에서도 나타난다. 실로 한 땀 한 땀 꿰매는 의사의 수고와 환자의 실 제거의 불편도 없앨 수 있는 ‘수술부위 접착용 본드’가 등장한 것이다. 수술부위를 본드로 접착시키려는 노력은 1950년대부터 있어왔으나, 안전성에 대한 끊임없는 논란이 거듭되어 온 가운데, 마침내 미국 FDA의 승인을 거쳐 더마본드(Derma bond)가 탄생하게 되었다.

더마본드는 8개의 긴 탄소고리를 가지고 있어 조직 안에서 잘 분해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하고, 결합력이 3-4배 강해져서 실(봉합사)과 차이가 거의 없다. 수술 시 실로 꿰매는 것보다 시간도 절약 되며 수술 경과를 관찰할 때 실을 뽑지 않아도 된다. 보통 실로 꿰매게 되면 피나 체액들이 상처 부위를 오염시키는 문제가 있으나 더마본드는 피나 체액이 전혀 상처부위를 건드리지 못하도록 멸균 코팅해 버리는 효과를 갖는다. 결국 상처부위가 깨끗하고 수술 후 바로 샤워도 가능하다. 따로 마취할 필요가 없으니 응급실이나 어린이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똑똑한 본드이다.

다만 더마본드 사용시, 지혈을 확실히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피가 고일 수 있고 흉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숙련된 전문의의 손길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림3] 더마본드로 봉합한 수술부위의 예

 보다 정확하게, 보다 쉽게, 보다 빠르게, 보다 안전하게, 보다 아름답게
시술을 받는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시도들은 오늘도 이어지고 있다. 점차 발달하는 시술도구와 시술법들은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의의 손에 쥐어진다면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이젠 환자들도 좋은 기술을 최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전문의를 구별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바람성형외과 심형보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운 가슴 이야기

아름다운가슴을 꿈꾸는 이들의 사연과 숨겨진 가슴이야기

BR바람성형외과 /심형보 원장
BR바람성형외과 심형보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성형외과 의학박사
.서울대학병원 자문의 / 서울아산병원 외래교수
.국제 미용성형학회 정회원 / 국제 유방성형학회 정회원
  • Copyright HEALTHCHOSUN.COM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