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99누적된 총 기사 -367,210

안개 낀 밤 루돌프의 빨간코가 잘 보이는 이유

임찬영의 눈이야기

이안안과/임찬영 대표원장

 

안개 낀 성탄절 날 산타할아버지가 이용했다는 루돌프의 빨간 코,

과연 잘 보였을까?


안개는 수많은 미세한 수증기로 이루어져있다. 따라서 빛이 안개를 통과하게 되면 수없이 많은 방향으로 퍼져버리게 된다. 가시 광선 중에 잘 퍼지지 않는 광선은 어느 색일까? 붉은색과 노란색이 가시광선 중에 파장이 긴데, 파장이 긴 광선은 퍼지는 성질이 적다. 야간 운전을 할 때 노란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은 것도 빛번짐 현상과 눈부심 현상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푸른색 계열의 빛은 잘 흩어지는 색이다. 하늘도 짧은 파장의 푸른빛이 먼저 산란되어 파랗게 보이는 것이다. 저녁노을과 같이 대기를 많이 지나야 우리 눈에 빛이 들어올 때는, 푸른빛은 모두 흩어져 버리고 붉은빛과 노란빛만 남아서 노을이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다.


다만, 안개속에서는 붉은색보다 노란색이 더 환하게 멀리까지 보여줄 수 있다. 빛의 퍼짐도 중요하지만 밝기도 중요한 것. 그런 이유에서 자동차에 다는 안개등은 법적으로 노란색과 흰색만 허가가 된다. 즉, 파란색이나 빨간색의 안개등은 불법이다. 또 한 가지 노란색 안개등이 많은 이유는, 운전자들이 노란색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선도 노란색이고, 각종 경고판도 노란색이다. 사고가 났거나 급정거 시에 켜게 되는 깜빡이도 노란색이므로, 안개와 같은 악천후에 노란색 빛을 보면 주의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루돌프의 빨간코는, 파란코나 초록색코 보다는 낫지만, 만약 산타할아버지가 색을 정할 수 있었다면, 노란코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게 선물을 배달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임찬영의 눈이야기

이안안과 대표원장이 전하는 눈질환에 관한 모든 것

이안안과 /임찬영 대표원장
이안안과 대표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세브란스병원 각막&시력교정 분야 연구강사
동경 이치가와병원 각막센터 연수
Duke University Eye Center 연수
건국대학교 병원 안과 교수, 각막&시력교정 분야
  • Copyright HEALTHCHOSUN.COM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