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97누적된 총 기사 -366,733

항응고제, 어떻게 피를 멈추게 할까?

의사가 설명하는 약물 이야기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박억숭 과장

혈액-면역계 약물
일반인에게 ‘혈액 응고’와 ‘항응고제’의 기전은 이해하기 복잡하고 어렵다. 하지만, 지혈 과정을 일종의 도로 보수 과정이라 생각하면 쉽다.

혈액 응고와 항응고제
지혈 과정은 도로 보수와 비슷하다. 도로(혈관)가 손상돼 보수 차량(혈소판)이 도착하면 먼저 펜스와 삼각대를 설치해 통제, 교통의 흐름을 조절한다. 처음 도착한 보수 차량(혈소판)은 여러 다른 보수 차량을 현장으로 부른다. 도로 보수에 필요한 여러 장비(응고인자)들을 불러들이고 손상된 도로를 보수한다. 보수가 끝나면, 펜스와 삼각대를 치워 교통의 흐름을 정상적으로 만든다.
하지만, 인체는 피가 묽어져야 할 때도 있다. 혈소판 응집 억제제(platelet aggregation inhibitors)는 말 그대로 도로 보수 차량(혈소판)을 멍청하게 만들어 항응고 효과 즉, 피가 묽어지는 효과를 발휘한다. 심근경색과 뇌경색은 관상동맥, 뇌동맥이 막힐 때 발생하는 대표적인 혈관성 질환이다. 이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혈소판 부착 저해’ ‘응고 연쇄 반응 억제’ 두 종류의 약물을 사용한다.

아스피린
아스피린(aspirin, acetylsalicylic acid)은 사이클로옥시제나제(cyclooxygenase; COX) 효소 작용을 억제한다. COX 작용이 억제되면 혈소판 응집이 줄어들고 프로스타글란딘(PG)과 관련된 항염, 해열, 진통 작용을 나타낸다. 아스피린은 혈소판 기능을 비가역적으로 억제하는 유일한 약물로 진통제, 뇌-심장의 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많이 사용된다. 아스피린복용으로 출혈 시간이 약 7~10일 동안 연장될 수 있어 위장관 출혈(GI bleeding)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클로피도그렐
클로피도그렐(clopidogrel; Plavix??)은 혈소판 ADP 수용체를 변형시켜 혈소판의 응집을 방해한다. 또한, 응고 과정에서 피브리노겐과 GP IIb/IIIa의 결합(응고 과정)을 억제한다. 즉, ‘혈소판 부착’과 ‘응고 과정’을 동시에 억제할 수 있는 약제다. 치료 중지 후 약 3~5일의 회복 시간이 필요한 약으로 아스피린보다 부작용이 적고 사용 중지 후 회복 시간이 짧다.
이런 약물을 먹고 있는 환자가 수술이 잡히면 약 4~7일 약을 끊어 혈소판 기능이 회복되도록 기다려야 한다. 만약, 그럴 시간이 없는 응급수술이라면 어쩔 수 없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의사가 설명하는 약물 이야기

의사가 약리학을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 /박억숭 과장
현,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기관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외래교수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흉부외과 전공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폐, 식도 전임의
고신대학교 흉부외과 의학박사
국립부경대학교 경영학석사
테트라시그넘 이사
헬스온클라우드 대표이사

유튜브 “박억숭강의”

2014 “Samuel Dung Detective”, 좋은땅
2018 “해부학”, 수문사
2019 “생리학”, 수문사
2019 “병리학”, 수문사
2020 “약리학”, 수문사
2021 “해부생리학”, 수문사
2023 “병태생리학”, 수문사

2005 “친절한 의사상” 곽병원
2011 “이영균 학술상” 제14회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2018, 2019 “최우수 강의상” 동원과학기술대학교
2022 “부산시장 표창장”
  • Copyright HEALTHCHOSUN.COM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