휜다리수술(근위경골절골술) 9000례를 집도하면서 이 수술이 다리모양만 곧게 만들어주는 게 아니라 여러 다른 증상들도 호전시킨다는 걸 알게 됐다. 집도의로서 근위경골절골술을 하는 목적은 관절염을 개선시키기 위함과 다리 모양을 곧게 만들어주는 것에 목적을 두지만 이외의 질환들이 함께 개선되고 있다는 것은 뿌듯한 일이다. 이 수술을 통해 더 많은 환자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다는 확신이 들기도 한다.
1.발목 통증 개선
휜다리가 있으면서 발목에 통증을 느끼는 환자가 생각보다 많다. 휜다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무게 중심이 무릎의 한쪽으로 쏠리게 되는데 이것이 원인이 돼 서있는 경우 발목의 한쪽 방향에 체중이 많이 실리게 된다. 이런 상황이 오래될수록 발목에 무리를 주게 되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체중 부하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통증으로 추측한다.

2.허리 통증 개선
휜다리가 있으면서 허리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다. 허리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휜다리가 있으면서 허리가 심하게 아픈 경우는 MRI 또는 정밀검사를 반드시 해봐야 한다. 휜다리로 인한 허리 통증은 대개 다리 길이에 따른 영향이 있는데 대부분 양측 다리가 다른 각도로 휘었을 경우 발생한다. 한쪽 다리가 더 많이 휘었을 경우 동(同)측 다리는 짧아지고, 골반은 내려간다. 그런 자세로 오랜 기간 생활을 하게 되면 수반되는 통증이 허리 통증이다. 이런 경우도 휜다리수술로 골반의 높이를 맞춰주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허리통증이 사라지게 된다.
3.키 커지는 효과
휜다리를 곧게 만드는 것만으로 키가 커지는 효과도 볼 수 있다. 모든 사람이 다 커지는 것은 아니지만, 휘어짐이 큰 경우 키가 커지는 효과를 가져온다. 대개 무릎 사이가 7cm 이상 벌어진 경우는 약 1cm 정도 키가 자라는 효과를 볼 수 있고, 많이 벌어져있던 사람들은 약 2cm까지 컸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4.종아리 비골이 들어가는 효과
비골은 종아리뼈 바깥쪽에 위치한 뼈로 휜다리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유독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휜다리를 펴는 것만으로도 비골이 들어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무릎의 회전에 따라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호전 효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확실하게 좋아진다는 것은 사실이다.
5.복부비만 개선 효과
휜다리를 곧게 만들면 골반이 슬림 해지면서 힙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 다리가 모아지면서 골반이 좁혀지고 그에 따라 힙이 상승하는 효과이다. 이 과정에서 복부지방에 효과를 보는 사람들도 있다.

휜다리수술로 변화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해 이야기해 봤다. 무엇보다도 휜다리 수술의 궁극적 목표는 관절염을 사전에 예방하고, 이미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진행을 더디게 만드는 것이다. 관절염이 없더라도 미용적인 측면에서 예쁜 다리를 만들기 위해 진행하는 수술이기도 하다. 모든 사람들에게 일관적으로 적용되는 통증 증상은 아니긴 하지만 논문을 통한 정보가 아닌 필자가 집도한 9000여 사례를 통해 직접 겪은 현상들이기 때문에 그 정확도에 대해서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우리가 간과하는 여러 통증들도 휜다리의 영향 아래에 있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다면 휜다리수술에 대한 이해가 빠를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