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5누적된 총 기사 -367,414

안경인(人)들의 불편함 커지는 겨울, 나에게 맞는 시력교정술은?

김정완 원장의 <아는 만큼 '보인다'>

BGN 밝은눈안과 롯데타워/김정완 원장

올해 58세인 강 씨(여성, 공인중개사)는 겨울철이 다가오면 매년 안경 착용의 불편함을 걱정하곤 한다. 30년째 써온 안경을 벗으면 시력이 매우 나빠 업무를 할 수 없지만, 날씨가 추워지면서 안경알에 서리가 낄 때 역시 앞이 안보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겨울철은 안경인(人)들의 시름이 커지는 계절이다. 50대인 강 씨의 경우에는 원래 지니고 있던 난시에 노안까지 온 상태라 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노안이 시작됨과 동시에 함께 체크해야 할 것이 바로 백내장이다. 노안은 눈 속의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노화현상으로, 근거리 사물에 초점을 맺기 어려워 신문이나 책의 글씨를 읽을 때 자신도 모르게 멀리 떨어뜨려 보려고 하는 습관이 생긴다. 노안은 약물치료나 습관 교정으로는 개선되지 않고, 노인용 돋보기나 이중 초점 안경을 착용함으로써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반면, 백내장은 수정체 자체가 혼탁해지면서 나타나는 안질환이다. 노안과 초기 증상이 비슷해 혼동할 수 있기 때문에 40대 중반부터는 안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 백내장은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심하면 실명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백내장 수술 중 하나인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술'을 통해 노안과 백내장을 함께 해결하는 시도도 해 볼 수 있다. 해당 수술이 누구에게나 적합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과의 상의 후 결정해야 한다.

이 외에도 굴절이상으로 발생하는 근시와 원시, 난시 환자를 위한 시력교정술도 개인 맞춤별로 진행해야 한다. 굴절 이상은 안구의 총 길이 차이, 각막의 굽은 정도, 수정체의 만곡도 등에 따라 다른 증상을 나타낸다.

근시는 망막의 전방(안구 내부)에 상을 맺기 때문에 근거리 사물을 잘 볼 수 있지만 원거리 사물은 흐리거나 겹쳐 보인다. 반대로, 원시는 원거리 사물보다 근거리 사물의 초점이 더 흐려 보인다. 난시는 빛이 모든 방향에서 동일하게 굴절하지 않아 망막의 한 곳에 초점을 맺지 못하고 여러 개의 초점이 맺히는 현상이다. 각막이 타원형처럼 찌그러지면 사물의 형상이 불규칙적으로 굴절되기 때문에 시력을 저하한다. 따라서 천편일률적인 방식이 아니라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 등 다양한 시력교정술 중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편안한 시력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따라서 노안과 근시, 원시, 난시, 백내장 등 다양한 원인으로 시력이 저하되어 불편을 느낀다면, 시력교정술을 시도할 수 있다. 특히,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은 안경 착용으로 개선할 수 없고,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더 큰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검진과 상담을 통해 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백내장수술인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술은 수정체 자체를 교체하는 수술이다. 한번 혼탁해진 수정체는 다시 좋아지지 않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이다. 다초점인공수정체는 과거에 쓰이던 단초점인공수정체와 달리, 노안 개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환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해당 수술 전에는 적절한 인공수정체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직업, 취미 등의 라이프스타일과 기저질환 등을 체크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며,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김정완 원장의 <아는 만큼 '보인다'>

인간의 감각 70% 정도를 당담하는 시각, 나는 '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BGN밝은눈안과 김정완 원장의 '아는 만큼 잘 보이는' 시력이야기는
현대인들의 다양한 안구질환과 올바른 치료 정보를 제공한다.

BGN 밝은눈안과 롯데타워 /김정완 원장
現 BGN 밝은눈안과 잠실 롯데타워 원장
前 제주도한마음병원 안과 과장
前 서울아이센터안과 원장
前 서울밝은세상안과 원장
前 노원빛사랑안과 원장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병원 안과전공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 석사(녹내장)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 박사(성형안과)
고려대학교 병원 성형안과 전임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안과 전문의
대한 안과학회(KOS) 정회원
대한 성형안과학회(KSOPRS) 정회원
한국 콘택트렌즈학회(KCLS) 정회원
한국 외안부학회(KEEDS) 정회원
한국 백내장굴절수술학회(KSCRS) 정회원
미국 백내장굴절수술학회(ASCRS) 정회원
유럽 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 정회원
백내장 및 굴절교정수술 10,000례 이상 집도
(스마일, 라식, 라섹, 안내렌즈삽입술, 백내장)
스마일 라식 Excellent surgeon
  • Copyright HEALTHCHOSUN.COM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