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무릎 관절염으로 내원한 환자를 진찰해보면 관절염뿐만 아니라 옆에서 봤을 때 다리가 쭉 펴지지 않는 굴곡변형을 동반한 환자를 상당수 만날 수 있다. 무릎이 다 펴지지 않는 굴곡변형은 관절염이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특히 보행 기능, 즉 걸을 때 큰 불편함을 겪는다. 이런 경우엔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인 휜 다리의 정렬을 곧게 맞춰야 할 뿐만 아니라, 굴곡변형의 원인까지 함께 치료해야 한다.
본원에 내원한 환자 중에 양쪽 무릎에 심한 통증을 느껴 30분 이상은 걸을 수 없다고 하신 분이 계셨는데 심한 오다리에 굴곡변형까지 가지고 있는 상태였다. 이 경우엔 일반적인 퇴행성관절염 절골술인 근위경골 절골술로는 해결할 수 없다. 오다리의 각도가 심한 만큼 근위경골 절골술로는 충분한 각도 교정이 힘들고, 아울러 무릎이 쭉 펴지지 않는 굴곡변형까지 치료하기엔 적합한 수술 방법이 아니다. 환자의 상태에 맞춰 오른쪽에서는 종아리 절골술을 시행했고, 왼쪽은 종아리와 허벅지에서 절골술을 시행한 결과 오다리였던 다리 정렬이 곧아져 통증이 사라지고 다리를 쭉 펴서 걸을 수 있게 되었다.
굴곡변형을 동반한 휜 다리 퇴행성관절염 환자분들을 이렇게 치료하고 나면 관절염 통증이 사라지고 휜 다리가 곧아져 좋다고 하는 것은 물론, 다리를 쭉 펴고 걸을 수 있게 된 점에 대한 만족이 매우 크다. 그만큼 우리가 걷고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무릎을 쭉 펴서 보행하는 것이 삶의 질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부분이라는 걸 간과하면 안 된다. 단순히 휜 다리를 펴서 연골 재생을 돕기만 하는 절골술이 아니라 환자의 다리 기능 모두응 사용할 수 있게 회복시키는 절골술. 그것이 퇴행성 무릎 관절염 치료로서 절골술이 가지는 최종 목표이기도 하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동훈 원장의 삶을 바꾸는 절골술 이야기
- 무릎 인공관절 재치환술, 적절한 시기 결정이 중요
- 요로결석 극심한 통증, 체외충격파쇄석술로 빠른 치료 가능
- 휜다리·오다리 교정 벨트… 전문의가 말하는 효과는?
- 가족을 행복하게 하는 로봇 무릎 인공관절을 꿈꾸며
- ‘휜다리’가 관절염으로 이어지는 이유
- 디스크·협착증 수술 후 통증,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 이름도 다양한 ‘무릎 주사’, 정확한 명칭과 효과를 알아본다
- 빙판길 낙상 후 허리 통증…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수
- 손목 주상-월상 골간 인대 손상, 만성 통증이 있는데 손목 흔들린다면?
- 오다리수술하면 무조건 ‘11자 다리’?,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진실
- 명절 직후 허리통증 환자 급증… 명절증후군 없이 건강한 설날 보내려면?
- 바늘로 쿡쿡 찌르는 듯 극심한 통증… 발병 연령 낮아진 ‘오십견’의 경고
- 라섹 통증과 회복 기간, 수술 테크닉에 따라 줄어들 수 있어
- 사지연장술 부작용 ‘무릎 굽음’, 어떻게 해결할까?
- 여성 수험생들의 외음부 통증, 소음순 비대 때문일 수도
- 겨울철 넘어진 후 지속되는 허리 통증… 척추 질환 신호일 수도
- 휜다리수술의 2차혁명 ‘AI기술’ 콜라보레이션… 심미적 부분까지 살핀다
- 초기에 잡지 않으면 계속되는 발뒤꿈치 통증, ‘아킬레스건염’의 위험성
- 휜다리수술, 일석오조… 뒤따르는 효과 많아
- 팔꿈치 통증,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 Copyright HEALTH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