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와 난시를 교정하는 시력교정수술 중 최소 절개 각막추출법, ‘스마일’(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SMILE) 수술은 일반인들에게 ‘스마일라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스마일 수술은 명칭처럼, 각막을 투과하는 특수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실질부에 렌즈 모양의 각막 렌티큘을 만든 후 약 2mm 전후의 국소 절개해 추출 해내는 수술법이다.
1세대 스마일 수술이 국내에 도입되었을 당시에는 수술 다음 날 세안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획기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스마일 수술 시 에너지를 제어하면서 수술 후 시력의 질적 향상을 돕고 있다.
스마일 수술 시 레이저의 에너지를 각막 박리에 필요한 임계점 수준으로 낮춰 수술하는 ‘로우에너지 스마일(Low Energy SMILE)’ 수술은 각막에 가해지는 불필요한 에너지를 줄여 각막 표면의 거칠기를 개선하고 있다. 로우에너지 스마일 수술 시 에너지별로 각막 절단면의 거칠기를 현미경학적 분석해 보았는데, 에너지세기 150nJ로 수술 시 100nJ로 수술한 케이스보다 각막 렌티큘 절단면 표면이 3배 더 거칠었으며, 115nJ 이상으로 에너지가 15nJ 높아질수록 점점 더 거칠고 불규칙한 양상이 두드러졌다.
스마일 수술 시 에너지를 낮춰 수술 후 각막 표면을 부드럽게 해야 하는 이유를 환자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안경렌즈의 예를 자주 든다. 똑같은 도수의 안경 렌즈라도 하나는 흠이 많이 나 있고, 다른 하나는 깨끗하고 매끈하다면, 어떤 렌즈로 볼 때 더 시야가 선명할지 생각해보면 시력의 질적 차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각막 표면이 거칠수록 각막 표면에서 빛이 산란하고 사물이 퍼져 보이기 쉽고 이를 줄이면 시력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임상에서 스마일로 시력교정 후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에너지 조건 외에도 정확한 시력교정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특히 스마일 수술 시 난시교정을 할 때, 일부 사례에서 잔여난시가 미세하게 발견되는 경우 이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스마일 수술 후 ‘안구잔여난시’(ORA : Ocular residual astigmatism)를 최소화할 수 있다. 안구잔여난시는 수술 전 검사단계에서 현성굴절검사(MR; Manifest refraction)와 조절마비굴절검사(CR; Cycloplegic refraction)간의 오차 발생으로 인해 실제 총 난시양보다 적게 측정되어 발생한다. 우리 눈의 수정체는 조절력이 있어, 타각적 굴절 검사 단계에서 각막의 난시양을 수정체의 조절력이 보정해 실제 전체 난시에 비해 적은 양이 측정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스마일 수술 전 검사 단계에서 굴절 난시와 각막 난시 사이의 오차를 계산해 수술 설계에 반영하는 ‘벡터플래닝(vector planning)’ 을 이용해 안구잔여난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내용은 이미 2020년에 ‘JCRS’(Journal of Cataract & Refractive Surgery)에 등재된 바 있다.
같은 1.0의 시력이라도 시력의 질에 따라 시력만족도는 각기 다르다. 시력교정수술의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환자별 1:1 맞춤 시력교정수술 설계로 수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강성용 원장과 함께 하는 <편안(眼)한 세상>
- 렌즈삽입술의 대표적 부작용, 각막 내피 세포 감소의 진실은?
-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3세대 시력교정술은?
- 스마일라식∙라섹, 시력 만족도 높이는 맞춤 수술 전략
- 차세대 시력교정술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 뭐가 다를까?
- 안경 벗고 시작하는 캠퍼스 라이프, 스마일라식이 도움
- 고도근시 눈에 ‘스마일 라식 vs 라섹 vs 안내렌즈삽입술’ 중 적합한 수술은?
- 스마일라식에 이어 등장한 스마일프로, 달라진 점은?
- 20대 스마일라식부터 50·60대 노안·백내장 수술까지, 시력의 질이 핵심
- 스마일라식과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 어떻게 다를까?
- 봄철 불청객 '안구건조증', 시력교정술로 해결 가능할까?
- 시력교정수술 후 ‘재수술’ 필요한 경우는 언제?
- 40~50대 라식, 노안과 근∙난시 함께 고려한 시력교정술 필요
- 고도 난시를 동반한 노안 백내장수술… 적합한 인공수정체 선택이 중요
- 개강한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스마일라식, 이유는?
- 라식·라섹 1세대의 백내장 수술 가이드… ‘다초점 렌즈’를 활용한 수술 고려
- 렌즈삽입술, 정확성이 생명… 렌즈 크기와 삽입 각도 정교해야
- 봄마다 기승인 안구건조증, 시력교정술과 관계 있을까?
- 40대 시력교정수술, 섣불리 받으면 안 되는 이유
- 초고도난시도 가능한 렌즈삽입술, 렌즈 크기와 삽입 각도가 관건
- 스마일라식, 전 세계 1000만 케이스 달성… 역사 되짚어 보면
- Copyright HEALTH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