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의 선천성 안검하수는 반드시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시력의 발달이 6~7세 완성되기 때문에 이전에 치료하지 않으면 안검하수가 있어 시야가 가려지면 한쪽이던 양측이던 시력발달이 약해져 약시가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소아 선천성 안검하수는 양측 눈보다는 한쪽에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면 특히 절개하지 않는 비절개 눈매교정이 더욱 효과가 좋다. 비절개 눈매교정(글램아이)이 일반적인 절개 눈매교정보다 소아 선천성 안검하수에 유리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마취. 소아 안검하수는 대부분 절개를 이용하여 수술시간이 1시간 이상이기 때문에 전신마취를해야 하지만 비절개 눈매교정(글램아이)은 한쪽의 경우 5~10분, 양측도 15~20분 정도로 짧아서 간단한 수면마취로도 가능하다.
두 번째, 흉터. 소아 안검하수를 수술했던 분들을 보면 이전 절개 흉터가 굉장히 심하게 남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비절개 눈매교정은 주사 바늘 자국 정도의 상처만 남기 때문에 흉터 구축으로 인한 안검외반(눈이 뒤집어지는 현상)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세 번째, 재수술 이전에 절개로 소아 안검하수를 교정한 경우 다음에 비대칭을 교정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어릴 때 수술하기 때문에 해부학적 구조가 완성 돼 있지 않아 유착이 심하고 다음에 재수술이 매우 어렵지만 비절개 눈매교정은 흉터 축이 없어 다음에 수술에도 유착이나 수술을 어렵게 만드는 점이 거의 없다.
네 번째, 대칭성 소아 안검하수는 한쪽 성이 양측성보다 많은데 그래서 대칭을 맞추기가 굉장히 어렵다. 아무리 숙련된 의사도 어려운데 그 이유는 약간의 비대칭을 교정하기 위해 전신마취를 또 하기가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비절개 눈매교정은 수면마취로 5~10분 정도로 교정이 간단하고 쉬우므로 대칭을 맞추기가 용이하다.
이렇게 비절개 눈매교정은 노인이나 소아에서도 안전한 방법이며 효과 또한 절개법보다 좋아서 수술이 무섭고 두려운 분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수술을 받을 수 있다.
/기고자 : 봄성형외과 박장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