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증상/질환에 대해서 전문의에게 상담해 보세요.
회원님의 상담내용을 아래 전문의에게 전달해 드립니다.
해당분야 상담전문의께서 자세한 답변을 주실 것입니다.

갑상선 항진증 여부

작성자 : 산*

애기를 출산하고  보름동안 1일3끼 미역국을 계속 먹어도 갑상선에 문제가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요오드1일 섭취량이 매우 높다고 하는데 이렇게 먹어면 갑상선 항진증이 올수 있나요? 

산후 갑상성항진증

손인숙 교수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산전 유전진단, 고위험 임신, 여성 성기능 장애

출산 후 산모의 5-10%에서 갑상선염이 발생하여 출산 후 6-12주경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보이다가 4-8개월까지 갑상성 기능저하증을 보이고 6-9개월지나면 90%에서 자연히 좋아진다. 감상선염을 보이는 환자의 10-20%는  갑상성 기능저하증으로 남게됩니다. 

과량의 요오드를 섭취할 경우에는 단순갑상선 비대증,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염, 과민증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갑상선 질환이 있는 분에게는 위험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정상성인의 경우 하루 1,000μg 까지는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어  갑상선 자가항체가 있는 분들은 과량 섭취시 주의를 요합니다.

 



※ 알아두세요!

  • 1. 질문자의 정보 참조 용도로 활용 가능하며,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은 의료 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2. 상담의사의 최종적인 의학적 소견을 나타낸 것이 아니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3. 시의적, 물리적 환경에 따라 변경된 의학적 이견을 가질 수 있으며, 의학적 소견이 상이한 여러 의견을 모두 수렴하지는 않습니다.

댓글쓰기

작성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