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증상/질환에 대해서 전문의에게 상담해 보세요.
회원님의 상담내용을 아래 전문의에게 전달해 드립니다.
해당분야 상담전문의께서 자세한 답변을 주실 것입니다.

생리를 안 하는데 배가

작성자 : 이은*

1월 말쯤 생리하던 도중에 제가 착각하고 여성용 청결 물티슈인 줄 알고 두번 정도 화장품 클렌징 티슈로 밑을 닦아낸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원래는 2. 3일에 양이 많아야 4일 정도에 끝나는데 그냥 평범하게 나오다가 끝났고, 다음주 월요일에 아랫배가 묵직하고 방광염 증상 비슷한게 와서 비뇨기과로 가서 검사해보니 염증은 없고, 질염은 있어서 일주일 정도 질염 관련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먹는동안 배가 편했는데 변을 눌 때, 막혀있던 생리혈이 나오는건지 질에서 생리가 나오더니 끝난지 2주도 안되서 다시 일주일동안 생리를 시작했습니다.

 

질염 약을 다 먹을 때쯤 골반 안쪽이 뻐근하고 소변도 자주 마렵고 하여 다시 비뇨기과를 갔더니 선생님께서 여전히 염증은 없다면서 산부인과로 한번 가보는 게 어떻겠느냐고 하셔서 다음날 산부인과로 가서 증상을 말씀드리고 초음파(성 경험이 없어서 항문으로 보는 초음파를 했었습니다)를 했었는데 초음파 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다시 소변검사를 했는데 Leu++로 소견이 나와서 방광염 약을 3일 분 처방받고 복용 후, 2일 정도 항생제를 바꿔서 먹었습니다.(항생제 바꿀 때는 +-)로 나왔었습니다.

 

그런데 다 먹고나서도 아랫배가 뻐근하고 그래서 다시 찾아갔더니 ++로 소견이 나오고 혹시 몰라 질염이 의심되어 다시 균 검사를 맡긴 후, 방광염과 질염약을 혼합하여 처방받고 주사를 두 대 맞고 나왔습니다.

 

그랬더니 칸디다 균이 나왔었습니다.

문자를 받고 다시 방문하였더니 소독 후, 약을 바꿔서 2일 정도 더 주셨는데요... 처음보다는 나아졌지만 아직 골반 밑이 뻐근한 느낌이 약간 남아있고, 밑이 살짝 안쪽으로 당기는 느낌이 나고... 꼭 생리 나올 것 같은데 나오지를 않아서 참 답답한 느낌으로 남아있습니다.

 

제가 초반에 언급했다싶이 화장품 클렌징 티슈로 인해서 생리가 안 나오는 것인지... 어떻게 된 것인지... 한달동안 집중도 못하고 그럽니다...

 

선생님의 소견 부탁드립니다.. 

월경이상

손인숙 교수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산전 유전진단, 고위험 임신, 여성 성기능 장애

안녕하세요? 1월 말에 생리를 좀 적게 하고 2주일 안되어 2월 중순경에 정상생리를 한 것 같습니다. 약복용은 2월 초에 아랫배가 뻐근하여 질염약을 일주일간 복용하고도 증상이 있어 초음파 검사 이상 없고, 방광염이 있어 방광염약 5일간 복용후 증상 지속되어 방광염약, 질염약 처방하고 곰팡이균이 나와 2일간 약복용하신 후에도 아랫배개 땡기는 증상이 있다고 하셨네요. 질문하신 내용중 화장품 클렌징 티슈로 회음부를 닦았다고 생리가 안 나오는 경우는 없고, 이로 인해 질염이나 요도염, 방광염은 생길 수 있습니다. 제기 보기에는 정상생리 중간인배란기(다음 생리예정일 14일 전후)에는 아랫배가 뻐근하면서 호르몬 불균형으로 질출혈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때 출혈량은 정상생리량 보다는 적게 나올 수 있습니다. 생리 중간에 출혈은 골반염(임균, 클라미디아 등 성병), 난소나 자궁의 혹, 호르몬 이상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이상에는 피로나 스트레스, 어깨나 허리통 등으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성관계 한 적이 없으면 골반염은 아닐 것이고, 초음파에서 이상이 없었으면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출혈이니 기다리면 정상생리가 돌아올 것입니다. 그리고 배란기에는 난소에서 난포가 커졌다가 터지면서 나오는데, 이때 복강내출혈이 동반되어 하복통이 오래갈 수 있습니다.

 



※ 알아두세요!

  • 1. 질문자의 정보 참조 용도로 활용 가능하며,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은 의료 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2. 상담의사의 최종적인 의학적 소견을 나타낸 것이 아니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3. 시의적, 물리적 환경에 따라 변경된 의학적 이견을 가질 수 있으며, 의학적 소견이 상이한 여러 의견을 모두 수렴하지는 않습니다.

댓글쓰기

작성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