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증 candidiasis

정의
Candida 속의 효모균에 의한 피부, 피부 부속기 및 점막의 감염을 말한다. 칸디다 감염은 드물게 전신 감염을 일으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증상
간찰 부위 감염 : 가장 흔한 임상형이며 경계가 뚜렷한 홍반성 병소가 피부가 겹치는 부위 즉 겨드랑이, 유방 하부, 배꼽, 서혜부,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발생된다. 크기와 모양은 다양하고 종종 짓무르거나 소양증을 동반하며 항문 주위 칸디다증은 항문 소양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칸디다성 조갑주위염 : 조갑 주위 피부가 동통과 함께 적색으로 부어 오르고 시간이 경과하면 농이 배출된다. 매니큐어를 잘못 바르거나 부엌 일을 많이 하는 사람 또는 직업적으로 물에 손을 자주 담그는 사람들에서 잘 발생된다. 조갑하 감염은 조갑판의 끝부분이 조상과 분리되는 조갑박리를 유발하여 조갑은 백색 또는 담황색으로 변한다. 세포매개성 면역반응의 결합은 만성 피부점막 칸디다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징적인 피부 증상은 적색의 농포와 가피로 이루어진 두터운 판이며, 특히 코와 이마에 생기는데 건선과의 감별을 요한다. 또한 만성 구강 칸디다증을 동반하며 전신 칸디다증도 동반할 수 있다. 진단 칸디다는 그람염색 표본이나 수산화 칼륨 직접 도말검사 표본에서 효모의 분아포자나 위성균사를 관찰하면 진단할 수 있다. 칸디다는 인간과 공생 관계를 유지하는 균의 일종이므로 피부, 구강, 질, 타액, 소변 또는 대변에서 배양되었을 때 신중히 판단하여야 한다. 확진을 위해서는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함께 다른 원인들이 배제되어야 하며, 때에 따라서는 병리조직 소견상 조직내 침투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원인
Candia albicans는 흔히 볼 수 있는 부패균의 일종이며 환경이 좋아지거나 숙주의 방어기능이 약화되어 증식하게 되면 병원성을 갖게 되는 효모균이다. 특히 피부가 겹치는 간찰부위나 피부점막 부위는 온도가 높고 짓무르기 쉬워 칸디다 증식에 좋은 환경을 제공하므로 칸디다 감염에 민감하다. 칸디다 감염을 용이하게 하는 요소는 전신적 항생제 투여, 스테로이드 제제 투여, 면역억제제 투여, 임신, 비만, 당뇨병 및 기타 내분비 질환, 만성 소모성 질환, 혈액 질환, 면역결핍 등이 있다.

치료
국소 치료제인 nystatin, imidazoles, ciclopirox 등이 효과적이다. 치료제는 감염 부위에 따라 선택되어야 하고 1일 3-4회씩 도포한다. 항염증 또는 항소양 작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항진균 연고와 동량의 약한 스테로이드 제제 연고를 섞어 도포하거나 섞지 않고 교대로 도포하도록 한다. 전신 치료제를 요할 경우 itraconazole을 1일 200mg씩 2-6주간 투여한다. 칸디다성 기저귀 발진이 있을 경우는 기저귀를 자주 갈아 줌으로서 병소를 건조하게 유지하고, nystatin 분말이나 imidazole 연고를 1일 2회 바른다. 심한 경우에는 플라스틱 덮개가 있는 1회용 기저귀의 사용을 금한다. 피부점막 칸디다증의 치료에는 itraconazole의 경구 투여가 효과적이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