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암 renal cell carcinoma

정의
신장에서 원발성으로 생겼거나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신장으로 전이된 악성종양, 대부분의 신장암은 종양이 신장 조직 그 자체 내에서 박행한다. 드물게 신체의 다른 조직에서 신장으로 암이 전이되기도 한다. 신장암에는 세 가지가 주종을 이룬다. 가장 흔한 형태는 신장의 본체를 구성하는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이다. 두 번째는 전이세포암으로 알려진 드문 형태로, 신장, 방광, 요관의 벽을 이루는 세포로부터 발생한다. 이 질환은 담배의 발암물질 때문에 흡연자에게 더욱 흔하게 나타나고 매우 오래전 이라도 화학염료 등 다른 발암 물질에 노출된 적이 있는 사람에게 더욱 빈번하게 나타난다. 세번째가 어린이의 월름 종양이다. 월름종양은 출생 시 또는 생후 5년 동안에 발생한다.

증상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통증을 동반한 빈뇨, 혈뇨, 등 또는 옆구리의 통증, 체중감소가 원인이 될 수 있다. 혈액에서 피가 보이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신장 초음파검사, 신우조영술, 전산화단층촬영, 신동맥촬영 등 방사선학적인 방법이 유용하며, 이것으로 불충분할 경우 방광경을 사용하여 신우를 촬영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소변의 세포진검사에서도 암세포가 발견되는 일도 많다. 치료는 가능한 빨리 신장적출술을 행하는 수술요법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 2개의 신장 어느 하나를 적출하는 것이므로 다른 쪽 신장이 충분히 기능해야 함은 수술의 절대조건이다. 최근에는 소아외과의 진보에 따라 1세 미만의 신장암도 안전하게 수술 할 수 있다. 1995년 3월 선천적으로 신장이 하나뿐인 신장암 환자의 신장을 떼어내 저온상태에서 암을 제거한 뒤 다시 이식하는 수술이 시행된 바 있다.

원인
흡연, 고혈압, 장기간의 혈액투석, 유전적 요인 등이 있다.

치료
만일 신장암이 의심되면 의사는 초음파 스캔, CT스캔, 또는 경정맥 요로 조영술을 통해 종양을 조사하며, 암이 발견된 신장은 외과적으로 제거한다. 이 대 일반적으로 다른쪽 신장이 제거된 신장의 기능을 보완해준다. 만일 종양이 퍼진 경우라면 항암화학요법을 받아야 한다. 일부는 프로게스테론과 인터루킨 치료과 효과적일 수 있다. 신장종양을 제거한 사람들 가운데 10명 중 7명 가량은 종양이 큰 경우라도 5년 이상 생존한다.

예방
금연하고,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은 적게, 과일과 채소는 많이 섭취하면 신장암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