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headache

정의
머리가 아픈 전신 증세의 하나. 대개는 독립된 병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병으로 일어나는 하나의 증세이다. 따라서 단순한 대증요법(對症療法)으로 치료하는 것 외에 가급적이면 그 원인을 규명, 기초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증상
아픔을 감지하는 두개(頭蓋) 및 그 내부조직은 두개골을 덮고 있는 조직의 대부분, 특히 동맥 ·정맥동(靜脈洞) ·뇌저부경막(腦底部硬膜)의 일부, 삼차신경(三叉神經) ·설인신경(舌咽神經) ·미주신경(迷走神經) 등이다. 그 아픔의 범위도 넓어, 원인 모르게 머리가 무거운 것으로부터 구토를 동반하는 중증인 것까지 있으며 통증의 부위나 지속 시간도 여러 가지이다. 두통은 원인 불명의 특발성인 것과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일어나는 증후성(症候性)인 것이 있다.

원인
일반적으로 발열질환에 따르는 경우가 많은데, 두부(頭部)에 가까운 눈 ·코 ·귀 등의 병 때문일 경우도 많다. 즉, 근시 ·원시 ·난시 ·안정피로(眼精疲勞) ·녹내장(綠內障) ·비염(鼻炎) ·부비강염(副鼻腔炎) ·중이염(中耳炎) ·내이염(內耳炎) 등의 경우에 흔히 두통을 수반한다. 구토를 동반하는 심한 두통은 수막염(髓膜炎) ·지주막하출혈(蜘蛛膜下出血) ·뇌염 ·뇌출혈 ·뇌종양(腦腫瘍) 등일 때에 볼 수 있다. 그 밖에 뇌의 순환장애에 의하여 일어나는 뇌빈혈 ·고혈압증 ·뇌동맥경화증(腦動脈硬化症) 등도 두통의 원인이 된다. 또 가스중독 ·알코올중독 ·니코틴중독 등의 만성 또는 급성 중독, 신염(腎炎) ·요독증(尿毒症) 등도 때때로 두통을 동반한다.

치료
원인요법 외에 대증요법으로서 아스피린 ·안티피린 ·카페인 ·정신안정제 등의 진통 ·진정제를 쓴다. 또한 정신요법이나 물리요법으로 치료하는 경우도 있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