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결장암 colon cancer

정의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S장결장으로 구성된 결장에 생기는 암으로 S장결장에 암이 생기는 빈도가 가장 높다. 대개 40대 이후에 발생하며 50대 이후가 되면 급격하게 증가하여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하는데 여성이 남성보다 다소 많다.

증상
결장암의 증상은 종양의 크기와 발생 부위, 진행 정도,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는 가변운 설사나 변비가 계속되고 대변의 굵기가 연필처럼 가늘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식욕부진, 권태감, 체중감소 등의 증세가 동반되며 암에서 생긴 출혈 때문에 빈혈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암적색이나 선홍색의 혈액이 대변에 섞여 나오거나 점액이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다. 하복부 통증이나 복부 팽만감도 생기는데 배변 뒤에는 이런 증세가 없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원인
식생활의 서구화로 육류 및 동물성 지방의 섭취가 늘어나면서 발생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과일이나 야채 등의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식생활로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

치료
초기에 발견되면 완치될 가능성이 높다. 초기 암인 경우 대장내시경을 써서 암세포를 떼어내거나 레이저 광선으로 태워서 없앨 수 있다. 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요법을 통해 치료를 한다. 대변에 잠혈이 섞여 나오므로 대변의 잠혈반응 검사를 받거나 대장조영술 및 대장내시경 검사 등으로 조기 진단이 가능하다. 초기 암인 경우에는 대장내시경을 써서 암세포를 떼어내거나 레이저 광선 등으로 태워서 없앨 수 있으나, 암이 진행된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요법이 흔히 사용된다.

* 본 질병정보는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