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국내 COPD 진료 지침 제정∙개정을 주도
병원

유지홍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전문분야

만성폐쇄성폐질환, 기관지천식, 만성기침, 폐암, 폐결핵, 호흡부전, 간질성 폐질환

진료과

호흡기내과

의사소개

폐질환 관련 다양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배테랑이다. 주요 진료 분야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기관지천식, 만성기침, 폐암, 폐결핵, 간질성폐질환이다. 미국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연수를 마쳤으며, 2005년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의 COPD 진료지침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진료지침을 제정했다. 2012년과 2014년에는 COPD 진료지침 개정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

학력/경력

학력
경희대 의대 학사
경희대 의대 석사
중앙대 의대 박사

경력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대한중환자의학회 부회장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이사장
대한내과학회 회장


건강백과

만성기침chronic cough 단순한 감기로 생각하고 약을 조제해 먹거나 대증요법을 시행하더라도 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 기침을 발생시키는 균은 후두, 기관, 큰기관지에 주로 분포하고 작은 기도로 갈수록 희박하다. 천식Asthma 기관지들의 수축이 간헐적으로 발생하여 숨이 차고 숨을 쉴 때 휘파람 소리가 나는 난치성 기도 질환이다. 천식을 앓는 사람들은 숨이 차고 가슴에서 휘파람 소리가 나는 천식 발작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증상의 심한 정도가 매일 또는 매월 다르다. 일단 천식 발작이 시작되면 증상의 정도와 기간은 예측하기 어렵다. 심한 천식발작은 즉각 치료받지 않.. 폐암lung cancer 폐에 발생하는 암을 말한다. 폐암의 90~95%가 기관지암이며, 5~10%가 기관지유암, 세기관지폐포암 등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폐암이라고 하면 대부분 기관지암을 일컫는 경우가 많다. 기관지암은 40~70세에 자주 발생하며, 드물게 40세 이전에 발생하기도 한다. 남녀의 발생비는 1960년대의 7:1에 비해 80년대 이후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여..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시 강동구 동남로 892
전화번호
02-440-7000
홈페이지
http://www.khnmc.or.kr
상세설명
강동경희대병원은 의과대학, 한의과대학, 치과대학이 함께 있는 본관 지상 14층, 별관 지상 3층의 800병상을 갖추고 있다. 특히 뇌질환·관절·척추 등 질환 중심의 양·한방협진센터, 내과와 외과가 함께하는 소화기센터, 내분비센터 등 의과대학병원 특화센터를 갖추고 있다. 또한 응급의료센터와 음압격리병실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보호자나 간병인 없이 전문 간호인력이 24시간동안 환자를 간호하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외 환자 급증에 따른 국제진료센터 확장 및 국가별 1:1 의료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