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망막 치료 1세대지만 영원한 '현역'
병원

정흠

중앙대병원 안과

전문분야

망막, 포도막, 황반변성질환, 당뇨망막병증

진료과

안과

의사소개

우리나라 망막질환 치료의 1세대다. 주요 진료 분야는 망막, 포도막, 황반변성질환, 당뇨망막병증이다. 그의 치료는 자체가 교과서라는 평가를 듣는다. 당뇨망막병증을 포함한 망막혈관질환과 황반변성에 관심이 많아 수많은 임상 연구를 진행했다. 교과부가 ‘공공복지안전연구사업’으로 진행 중인 인공망막 연구를 진행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근무할 때는 진료실 3개를 쓸 정도로 환자가 몰렸다. 2015년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정년을 맞은 뒤 중앙대학교병원으로 옮겨 한 방에서 차분히 진료를 하면서 드디어 제대로 된 진료를 할 수 있게 됐다고 기뻐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미터) 두께의 망막을 다루는 손기술이 최고라는 평가를 받는다.

학력/경력

학력
서울대 의대 학사
서울대 의대 석사
서울대 의대 박사

경력
중앙대병원 안과 임상석좌교수


건강백과

녹내장glaucoma 눈 안의 압력, 즉 안압이 높은 상태이며 이 높아진 안압에 의해 시신경이 눌려서 손상을 받고 그 결과 시야가 좁아지거나 변화를 초래하는 질환이다. 이는 대개 눈 안 방수(房水)의 생성과 배출 경로에 이상이 있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 주로 배출 경로가 막혀 안압이 상승하게 된다. 녹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많아지고 60세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치료.. 당뇨망막병증diabetic retinopathy 미세한 망막 혈관에 피가 제대로 돌지 않아 생기는 당뇨 합병증이다. 당뇨망막병증은 크게 비증식성 망막병증과 증식성 망막병증으로 나뉜다. 일단 망막의 혈관이 막히거나 혈관벽이 손상을 받으면 망막이 허혈상태에 빠지면서 부어오르게 되는데 이것을 비증식성 망막병증이라 한다. 비증식성 망막병증이 더 진행되면 망막에 불필요한 혈관이 새로 자라는.. 백내장cataract 수정체(검은 동자 안에 있는 볼록렌즈)가 뿌옇게 흐려져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하여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눈동자의 속이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백내장이라는 병명이 붙었다. 백내장은 수정체 혼탁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서 시력장애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그 종류는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누고 혼탁의 진행 상태에 따라서 진행성과 정지성으로 ..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시 동작구 흑석로 102
전화번호
1800-1114
홈페이지
http://ch.cauhs.or.kr/
상세설명
중앙대학교병원은 중앙관(지하 3층~지상 15층)과 다정관(지상 1층~지상 10층)으로 구성된 건물에 836병상과 31개 진료과를 갖춘 종합 의료기관이다. 갑상선 질환에 있어 맞춤형 인프라로 원스톱 진료를 실현하는 갑상선센터를 비롯해 검사 당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소화기센터, 24시간 응급 체제로 운영되는 심장혈관센터, 신경외과 및 정형외과 전문의가 함께 진료하는 척추센터 등 4개의 특성화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