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한 번 썼던 신장 다시 이식하는
병원

조홍래

울산대학교병원 외과

전문분야

신장이식, 위암, 외상

진료과

외과

의사소개

국내 최초로 한 번 이식됐던 신장을 다른 사람에게 재이식하는 수술을 비롯해 울산지역에서 최초로 혈액형이 같지 않은 신장이식에 성공했다. 또한 이식수술 초기에 발생할 수밖에 없는 신장손상과 관련된 면역반응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냈다. 신장이식 과정에서 혈류를 중단했다가 다시 공급할 때 생기는 면역거부반응의 원인을 찾아낸 연구는 포항공대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가 뽑은 2012년 바이오 성과뉴스 의학분야 5대 뉴스에 선정되었다. 그는 후배 의사들에게 “환자를 생각하면 절대로 뛰지 말라”고 말한다. 의사가 조급하면 환자는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장기이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면역학 연구를 위해 인간화 마우스(인간과 비슷한 유전자형질을 가진 쥐) 연구에 관심이 많다.

학력/경력

서울대 의과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석·박사학위 취득
울산대병원 외과 교수, 울산대병원장

건강백과

당뇨병diabetes mellitus 혈액 속에 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로 여러가지 질병을 초래한다. 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한데,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거나 그 작용이 원활하지 못하면 혈중 당분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하고 혈액에 남게 되어 혈당이 올라가게 된다. 이렇게 고혈당 상태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미세혈관 합.. 위암Stomach Cancer 위암은 위의 내면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으로, 일반적으로 위 점막 세포가 끊임없이 자극과 손상을 받아 위 점막이 위축되거나(만성 위축성 위염), 위 점막 세포가 소장이나 대장의 점막 세포와 비슷한 모양으로 바뀌거나(장상피화생), 위에 생긴 양성 종양세포가 점점 암세포를 닮아가는(이형성) 단계를 거쳐 위암으로 발전한다. 짜고 매운 음식, 불..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울산광역시 동구 전하동 290-3
전화번호
052-250-7000
홈페이지
http://www.uuh.ulsan.kr/main/main.asp
상세설명
저희 울산대학교병원은 앞으로도 가장 신뢰받는 병원, 전직원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는 병원, 건실한 경영으로 성장ㆍ발전하는 병원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함으로써 지역주민 여러분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명의메인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