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소개

명의
알츠하이머 위험인자 연구 논문 다수 발표
병원

한설희

건국대병원 신경과

전문분야

치매, 인지건강

진료과

신경과

의사소개

퇴행성 뇌질환, 특히 노인성 치매 연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미국 듀크대학병원 알츠하이머병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며 알츠하이머병 발병기전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했다. 주요 진료 분야는 치매, 인지건강, 퇴행성 뇌질환이며, 현재까지 산발형 알츠하이머병(가족력이 없는 보통의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위험인자로 밝혀진 아포 E 지단백에 대한 초기연구에 참여해 이와 관련된 10여 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학력/경력

학력
서울대 의대 학사
서울대 의대 석사
서울대 의대 박사

경력
건국대병원 병원장
건국대병원 신경과 교수
건국대 의생명과학원 원장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

수상내역
2009년 대통령상


건강백과

치매 dementia 치매는 의학적으로는 기억장애가 있으면서 동시에 언어장애, 방향감각 상실, 계산력 저하, 성격 및 감정의 변화 등 4가지 중 1가지 이상이 나타날 때 치매로 진단한다. 한편 우울증이 있을 경우에도 인지기능의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우울증 증상이 회복되면 치매 증상도 없어지기 때문에 ‘가성(假性)치매’라고 한다.

병원위치

병원소개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썸네일 병원사진
주      소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120-1
전화번호
1588-1533
홈페이지
http://www.kuh.ac.kr/bin/main/main.asp
상세설명
건국대병원은 1931년 설립된 이래 2005년 지상 13층, 지하 3층 규모를 갖춘 종합 의료기관으로 거듭났다. 최신 의료 기술과 첨단 장비, 완벽한 전산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국대병원은 의료진의 교육과 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건국대 의대 대학원을 통해 우리나라 의료계를 이끌어갈 의료 인력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